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생리전 증후군 증상 원인 및 예방법

by vj 2021. 8. 11.
반응형

여성은 한 달에 한 번 몸에서 피를 흘리는 과정을 겪는다. 바로 가임기 여성들에게 나타나는 증상인 생리다. 생리는 임신이 가능한 가임기 여성들에게 달마다 한 번씩 나타나는 증상이다. 이는 아기를 가지기 위해 자궁 내막이 부풀었다가 아기가 생기지 않아 저절로 배출되는 현상을 뜻한다. 이는 호르몬에 의하여 매달 한 번씩 이루어지는 과정으로 생리를 하기 전에는 생리전 증후군 증상을 통해 미리 예고 하기도 한다.

생리전 증후군 증상 원인 가슴 통증 / 몸무게 증가 / 체온상승

생리전 증후군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배란에 의한 호르몬의 변화로 인한 신체적, 정신적 변화와 상태와 관련 있다고 보고있다.
생리전 증후군 증상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생리전 증후군에 도움이 되는 좋은 습관에 대해 알아보고 증상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 생리전 증후군 증상 >

생리전 증후군은 보통 월경이 시작되기 전 4∼10일 가량 전부터 시작해서 월경이 시작되면서 증상이 완화되는 경우도 있고 월경이 끝날 때까지 생리전 증후군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
생리전 증후군은 월경이 지속되는 가임기 여성의 약75% 정도에서 적어도 한 번 이상 경험한 적이 있다고 하며, 이 중에서도 5∼10%의 여성은 정상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없을 만큼 그 증상이 심각한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생리전 증후군 증상 원인 가슴 통증 / 몸무게 증가 / 체온상승

1) 신체적 변화
생리전 증후군으로 다양한 신체적 변화가 나타나게 된다.
대체적으로 가슴의 팽창과 압박감으로 인한 가슴통증, 복통, 두통, 근육통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몸이 붓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경우가 있다.
얼굴에는 뾰루지나 좁쌀여드름이 생기고 질 분비물이 많아진다.

 

 

또한 소화불량이나 메스꺼움 등의 증상을 보이기도 하며 식욕이 많아지고 단 음식을 찾게 되는 경우도 생긴다.
보통 가슴이 단단하게 뭉치는 느낌 등 가슴통증 증상이 흔하게 나타나는데 이렇게 다양하게 나타나는 신체적 증상들을 두고 생리전 증후군이라고 한다.

생리전 증후군 증상 원인 가슴 통증 / 몸무게 증가 / 체온상승

2) 감정의 변화
생리전 증후군 증상은 다양한 신체적인 변화 뿐만 아니라 감정에도 변화가 생긴다.
대체적으로 불안감과 우울감, 과민증이 나타나며 이로인해 불면증이 생겨 밤잠을 잘 이루지 못하기도 한다.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예민해지고 짜증, 슬픔, 노여움 등으로 감정이 널뛰듯 하며 특히 우울한 감정이 깊게 파고들기도 한다.

 

3) 행동의 변화
생리전 증후군으로 인한 신체적, 감정적 변화로 인해 행동에도 변화가 생기게 된다.
식욕의 변화로 인해 폭식을 하는 경향이 있으며 감정적인 변화로 인해 혼자 있고 싶어하는 경향이 생긴다.
또한 생리전 증후군으로 인해 업무나 공부 등 항상 하던 일에 대한 의욕이 감소하고 집중력이 낮아져 일의 능률이 떨어지게 된다.
이 외에도 신경질적인 행동이 나타날 수 있으며 감정조절이 잘 되지 않아 충동적으로 행동하게 되는 경향이 생기게 된다.

생리전 증후군 증상 원인 가슴 통증 / 몸무게 증가 / 체온상승 / 두통

< 생리전 증후군에 좋은 습관 >

이러한 생리전 증후군의 원인은 생리주기 동안 나타나는 호르몬의 변화를 주요 원인으로 꼽을 수 있으며 또한 나트륨이나 카페인의 과다 섭취, 과도한 음주 등으로 생리전 증후군 증상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섭취하고 나트륨 섭취는 줄이며 과도한 카페인섭취와 음주는 제한하는것이 생리전 증후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평소 생리전 증후군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습관을 들이는것이 좋은데, 배가 차가우면 생리통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항상 배를 따뜻하게 하는것이 좋다.
따뜻한 온팩으로 복부 찜질을 하거나 족욕이나 반신욕을 하는것도 생리전 증후군과 생리통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생리전 증후군 증상 원인 예방법

또한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는 습관을 들이는것이 좋은데, 수시로 따뜻한 물을 마셔주면 배를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 생리전 증후군 증상을 완화시켜줄 수 있다.

또한 가벼운 산책을 하거나 취미생활을 즐기는것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긍정적인 마음으로 준비하고 받아들이는 자세도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나타나는 생리전 증후군 증상에 도움을 줄 것이다.

생리전 증후군 증상 원인 가슴 통증 / 분비물 아랫배 통증 약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만큼 극심한 고통이 동반되는 생리전 증후군, 월경통이 있다면 생리통 진통제를 복용하도록 하고 따뜻한 물이나 차를 마시고 배를 따뜻하게 하는 찜질 등을 통해 통증을 완화시키는 것이 좋겠다.


생리전 증후군 증상과 원인,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좋은 습관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가임기 여성이라면 월경은 피할 수 없는 만큼 되도록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그 날을 잘 보낼 수 있으면 좋겠다.

 

 

빈혈에 좋은 음식 철분 많은 음식

빈혈에 좋은 음식 / 철분 많은 음식 빈혈이란, 우리 몸에서 적혈구가 부족해 나타나는 질환으로 빈혈 증상을 그대로 방치할 경우 심각하면 실신에 이르기도 하기때문에, 빈혈이 의심되는 상황이

reviewjenny.tistory.com

 

 

불면증 해결하려면 불면증에 좋은 음식 치료방법 좋은 차

불면증 해결하려면 ? / 불면증에 좋은 음식 / 불면증 치료방법 / 불면증에 좋은 차 성인의 약 4~50% 정도는 살면서 한 번 이상 불면증을 겪고 또한 그 중 약 10~20%는 만성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다고

reviewjenny.tistory.com

 

 

질염 증상 원인 종류와 특징 및 치료 ( 칸디다 / 세균성 / 트리코모나스 질염 )

우리의 인체는 외부 환경의 온도와 습도 등의 영향을 많이 받는데, 고온다습한 여름철이 되면 여성의 경우 세균성 질염과 같은 질환이 흔하게 발생할 수 있어 건강관리에 더욱 신경써야 하는 시

reviewjenny.tistory.com

 

 

자궁근종 증상 수술후 회복기간

자궁근종 증상 및 자궁근종 수술후 회복기간 자궁근종이란, 자궁에 생기는 양성종양을 뜻하며 여성에게 발생하는 종양 중 가장 흔하다고 할 수 있다. 자궁근종은 자궁 근육층에 있는 자궁 평활

reviewjenny.tistory.com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무료대상 가격 / 자궁경부암 증상 원인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무료대상 /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가격 / 자궁경부암 증상 및 원인 자궁은 여성의 ‘제2의 심장’으로 불릴 만큼 상징성이 있으며 몸의 중앙에서 임신과 출산을 담당하는 중

reviewjenn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