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백신접종 현황 및 우선 순위 순서 / 접종후 주의사항

by vj 2021. 7. 3.
반응형

코로나19 백신 수급이 정상화 되면서 화이자 백신과 모더나 백신을 중심으로 한 코로나19 예방접종이 본격화될 예정이다.
60~74세 등의 초과예약자를 비롯해서 30세 미만의 사회필수인력 및 보건의료인, 교사에 대해서도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다.

 

대략적인 3분기 코로나19 백신 접종 일정이 나오면서 백신 접종 우선 순위와 백신 접종후 주의사항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백신접종 현황 및 우선 순위와 백신접종 순서, 접종후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백신접종 현황 및 우선 순위와 순서 / 접종후 주의사항

< 백신접종 현황 >


백신접종 현황은 현재 기준 1차 접종을 마친 사람은 1530만명을 넘어서 전체 인구의 약 29.6%이며, 코로나19 백신접종을 완료한 사람은 527만명을 넘어 10.17%를 기록하고 있다.
3분기에 접어들면서 화이자 백신과 모더나 백신을 중심으로 한 백신 접종이 활발해질 것으로 보이며 백신접종 현황은 다음이나 네이버 등의 포털에서 [백신접종 현황] 검색으로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


< 백신접종 우선 순위 및 순서 >

1) 먼저 60~74세 고령층 등 사전예약자 가운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물량 부족으로 접종이 미뤄져 백신 예방접종을 하지 못한 10만여명이 7월 초까지 접종을 받게 된다.

아직 백신 접종을 하지 못한 1992년 1월1일 이후 출생한 30세 미만 경찰과 소방대원, 해경 등의 사회필수인력과 취약시설 입소 및 종사자, 만성 신장 질환자 등의 7만여명이 7월5일부터 17일까지 예방접종센터에서 화이자 백신을 맞게 된다.

백신접종 현황 및 우선 순위와 순서 / 접종후 주의사항

2) 다음 백신접종 우선 순위로 입시를 앞둔 고등학교 3학년생과 고등학교 교직원 64만여명 가운데 접종 동의자에 대해 7월19일부터 예방접종센터에서 mRNA 백신인 화이자 백신과 모더나 백신을 맞게 된다. 그 중 대입 수험생인 고등학교 3학년생은 16세 이상 접종 가능한 백신인 화이자 백신을 접종하게 된다.


3) 7월19일부터는 이미 사전예약을 진행했던 어린이집과 유치원 교직원 및 초등학교 1, 2학년 교사들의 백신접종을 비롯해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교직원과 돌봄 인력 110만명 등에 대해 화이자 백신과 모더나 백신 접종이 진행된다.

 

화이자 백신은 3주 간격, 모더나 백신의 경우 4주 간격으로 2회 접종해야 하며 추진단은 다가오는 9월 전면 등교 전까지 면역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백신 접종 계획을 세우고 있다.

백신 접종후 주의사항 및 현황과 우선 순위, 순서

4) 55~59세의 경우 이르면 7월 12일부터 1주 동안 백신 접종 예약을 받을 계획이며, 백신 접종 시작일은 7월 26일이 될 것으로 보인다.
50~54세라면 계획대로 진행될 경우 7월 19일부터 1주 동안 백신 접종 사전예약을 할 예정이며 백신 접종은 8월 초에 진행될 예정이다.


5) 마지막으로 18~49세의 40대 이하 일반인은 백신접종 우선 순위에서 몇 번째인지, 언제 백신을 맞을 수 있을까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을텐데, 18세~49세까지는 연령 구분 없이 8월부터 사전예약한 순서에 따라서 접종이 가능하다고 한다.
또한 접종 일시나 기관을 선택하여 접종 받을 수 있는데, 3분기부터 일반 병원, 의원 등의 위탁 의료기관에서도 화이자 백신과 모더나 백신 접종이 가능하며백신 도입 물량과 날짜 등을 고려하여 1~2주 간격으로 온라인을 통해 사전예약을 진행한다고 한다.

백신 접종후 주의사항 우선 순위와 순서, 현황

< 백신 접종후 주의사항 >

모든 백신 접종후 주의사항으로 접종후에 이상반응을 관찰하는것은 의무사항이다. 백신 접종후 15∼30분 정도는 해당 병.의원에서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확인 하고, 이상반응이 의심된다면 코로나19 예방접종관리시스템 등을 통해서 알려야 한다.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이 없었더라도 귀가 후에는 적어도 3시간 이상 몸상태를 잘 살펴야 한다.

백신 접종후 주의사항 및 현황과 우선 순위, 순서

주의사항으로는 접종 부위는 청결하게 유지하도록 하고 접종 후 최소 3일간은 관심을 기울여 신체 이상반응을 살펴야 하는데, 고열이 있거나 평소와 다른 이상증상이 있다면 진료를 받아야 한다. 또한 고령자의 경우 이상반응이 나타날때 즉시 도움을 받기 위해 2~3일간은 보호자와 함께 지내는것을 권장하고 있다.

또한 주의사항으로 접종 당일에는 씻지 말고 1~2일 정도는 운동을 피하며 5일 정도는 음주를 삼가하는게 좋다. 격한 운동이나 음주로 인한 몸의 반응이 백신 접종에 의한것인지 음주나 운동으로 인한것인지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과한 음주에 대한 주의사항으로 백신 접종 후 여러 부작용이나 면역 체계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권고하지 않는다고 한다.

백신 접종후 주의사항 및 현황과 우선 순위, 순서

접종 부위가 단단하며 통증이 느껴지고 부어오르는 증상은 백신 접종자들에게서 대부분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다. 접종 부위 통증이나 발적, 붓기가 있을 경우 차가운 수건을 대어주면 증상이 완화될 수 있다.
또한 발열이나 두통, 근육통, 피로감, 메스꺼움 등의 증상은 대부분 2~3일 내 사라진다.

열이 나고 몸이 쑤시는 몸살 증상이 보일 경우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해열진통제를 복용하는것을 권장한다. 해열제 주의사항으로는 일반형으로 4시간 이상 간격을 두고 복용하며 500mg 기준으로 하루 8알을 넘지 않도록 주의한다.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약물을 복용할 수 없다면 부루펜이나 이부프로펜 등의 해열진통제를 복용해도 된다.


백신접종 후 주의사항으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것은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즉시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야 한다. 심각한 알레르기 증상이 보일 경우 119로 연락하거나 즉시 응급실로 가야 한다.
또한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의심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도 의료기관을 찾아 진료를 받아야 한다.

백신 접종후 주의사항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증상에 대한 주의사항으로, 백신 접종 후 4주 이내의 호흡곤란, 흉통 및 복부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 다리 붓기 등이 나타나면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을 의심할 수 있으며 두통이 2일 이상 지속되거나 진통제를 복용해도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 경우, 시야가 흐려지거나 갑자기 기운이 없는 경우, 접종 부위 이외의 부위에서의 멍이나 출혈이 보인다면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

백신 접종후 주의사항 및 현황과 우선 순위, 순서

mRNA 백신 접종자가 많은 미국과 유럽에서 심근염 또는 심막염의 발생이 많아 사례를 분석하고 있으며, 1차 접종보다는 2차접종에서, 쩖은 층 남성에게서 심근염이나 심막염의 발생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백신접종 현황과 주의사항, 우선순위와 순서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접종후 주의사항을 잘 지켜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도록 하고 몸상태를 잘 지켜보고 이상이 있을 시 즉각 알리고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해야하겠다.

 

 

혈전 증상 혈전증 이란 ? 검사 및 치료

최근 코로나백신 부작용으로 혈전증이 알려지며 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혈전증이란 무엇인지, 혈전 증상은 어떠한 것들이 있고 혈전 치료 방법으로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는 시

reviewjenny.tistory.com

 

 

모더나 백신 관련주 국내생산 / 부작용 및 효능

모더나 백신 관련주 / 모더나 백신 국내생산 . 위탁생산 / 모더나 백신 부작용 및 모더나 백신 효능 모더나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었다. 2000만명이 접종할 수 있는 4000만회 도입이 예정된 물

reviewjenny.tistory.com

 

 

얀센 백신 예약 부작용 및 효능 어느나라 백신?

< 얀센 백신 어느나라 백신인가? > 얀센은 미국의 존슨앤존슨사에서 만든 백신이다. 얀센 백신은 이미 지난 3월부터 국내에서 투여한 백신으로, 주한미군이 얀센 백신을 접종받으면서 카투사 등

reviewjenny.tistory.com

 

 

부정맥 증상 치료방법 및 원인

부정맥 증상 치료방법 및 부정맥 원인 심장은 전기신호의 자극에 따라서 심장이 뛰는 속도, 즉 맥박 속도가 빠르거나 느려질 수 있다. 우리 몸의 심장이 뛸 때마다 우심방 위쪽 동방결절에서는

reviewjenn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