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드&건강

세상쉬운 딸기청 만들기

by vj 2021. 3. 17.
반응형

제철에 특히 맛있는 딸기라떼와 딸기에이드를 만들어 먹기 위해 홈메이드 딸기청 만들기를 시도해 보았다

준비할 것은 딸기와 설탕, 딸기청을 담을 소독한 병. 끝!

딸기가 한창 너무 비싸서 큰 맘 먹고 사야했었는데, 어제 나가보니 싱싱한 딸기가 1kg에 8000원이니 많이 싸졌다

아이들과 함께 재미난 딸기청 만들기를 해보기 위해 얼른 사왔다

딸기가 작긴해도 싱싱해보였다

달기만 하면 좋겠는데, 새콤해도 설탕을 넣을거라 크게 상관이 없을 것 같다

약간 무른 딸기도 괜찮다고 하는데, 끓이는게 아니라 생딸기를 이용해 만드는거라 오래두고 먹으면 안되기 때문에 이왕이면 신선한 딸기가 좋을듯 하다

딸기청 만들기 시작하기 전에 미리 딸기청을 담을 유리병을 열탕소독하는 작업부터 해두면 좋다

먼저 유리병을 깨끗한 물에 씻어준 다음 뚜껑은 제외하고 유리병만 소독을 해준다

유리병을 뒤집어 입구가 잠길 만큼 냄비에 물을 붓고 물을 끓여준다

끓는 물에 유리병을 담그면 온도변화에 민감한 유리병이 깨질 수도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유리병을 넣은 상태로 물을 끓여주어야 한다

중불에서 끓여 물이 끓기 시작하면 5분정도 더 뜨거운 수증기가 올라와 소독이 되도록 끓여준다

재질이 다른 뚜껑은 열탕소독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어, 유리병을 소독하고 난 뜨거운 물로 세척해 자연건조 시켜주었다

열탕소독을 한 유리병은 행주나 키친타올등으로 닦아줄 경우 다시 오염될 수 있으므로, 꼭 자연건조 시켜주어야 한다

이 때 병을 바로 세워 건조해주어야 하는데, 뒤집어둘 경우 수증기가 날라가지 못하고 안쪽에 맺힐 수 있기 때문이다

물기가 남아있던 병도 세워두고 잠시 잊고 있다가 보면 어느새 깨끗하게 말라있는것을 볼 수 있다

이제 딸기청 만들기의 주재료인 딸기를 깨끗이 씻어줄 차례.

딸기를 담은 양푼에 차가운 물을 담고 1차로 베이킹소다와 식초 약간을 첨가해 세척을 해주었다

불순물이 잘 씻기도록 살랑살랑 흔들어가며 씻어준다

그 다음 딸기 꼭지를 제거해준다

세상쉬운 딸기청 만들기의 그나마 가장 수고스러운 작업이 아닐까 생각된다

딸기가 작아서 양이 많기때문에 단순작업의 반복이었다

꼭지를 모두 제거하고 나니 동글동글 더 예쁜 딸기들

꼭지를 칼로 모두 제거한 딸기는 2차로 다시 한번 세척해준다

신선한 딸기라 여러번 씻어도 물러지지 않고 제모양을 유지했다

깨끗한 물로 두세번 잘 씻어준 다음 체반에 받쳐 물기를 빼준다

물기가 어느정도 빠졌다면 이제 딸기청 만들기 준비끝!

설탕의 양은 딸기와 1:1비율로 한다면 극강의 단맛을 맛볼 수 있을것이다

내가 먹고, 우리 가족이 먹을것이기 때문에 단맛은 조금 줄여도 좋겠다

나는 딸기 700g가량에 설탕은 그의 절반인 350g을 넣어주었다

그런데도 설탕을 이렇게 많이 넣어도 될까.. 싶을 만큼 많은 양이었다

이제 설탕을 만난 딸기를 쉐킷쉐킷 섞어가며 주물러 으깨준다

먼저 설탕을 편으로 잘라 눌러준다면 더 곱게 으깨어 지겠지만, 나는 딸기 알갱이가 약간 씹혀야 더 맛이 좋아서 장갑낀 손으로 주물주물 해주는것 만으로도 충분한 것 같다

딸기를 으깨는 작업은 아이들에게 맡겼다

스스로 뭔가를 만들어보며 성취감도 느낄 수 있고, 딸기의 촉감을 느껴보며 오감놀이가 되기도 한다

요즘은 어른들은 알 수 없는 유아스트레스도 많다고 하는데, 딸기를 터뜨리며(?) 스트레스도 풀리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손으로 주무르면서 올라오는 달짝지근한 딸기향이 코끝을 찌른다

작은 손으로 열심히 딸기를 으깨다 보면 어느새 맛있는 딸기청이 완성된다

아이들의 손으로 딸기를 섬세하게 으깨긴 무리였나.. 큰 알갱이가 아직 남아 국자로 조금더 으깨주었다

이제 완성된 딸기청을 깨끗한 유리병에 옮겨 닮아주면 딸기청 만들기 진짜 끝!!

딸기청의 숙성기간은 냉장고에서 2~3일정도 두었다 먹으라고 하는데, 나는 다음날 바로 딸기라떼를 만들어 먹었는데 진짜 너무나 꿀맛이었다

단, 딸기청은 반드시 냉장보관 할 것.

 

신선한 딸기로 만든 딸기라떼는 시중에서 파는 딸기우유와는 차원이 다른 맛이다

커피숍에서 파는 딸기라떼 못지않은 홈메이드 딸기라떼!

딸기청 두스푼에 우유와 얼음 동동 띄워주면 딸기러버에겐 최고의 디저트가 될 것 같다

 

딸기라떼 만드는법/딸기에이드 만들기🍓

 

딸기라떼 만드는법/딸기에이드 만들기🍓

딸기라떼&딸기에이드 이걸 맛보려고 이렇게 딸기청을 만들었다지 딸기라떼 만드는법, 딸기에이드 만들기를 위해서는 이렇게 먼저 딸기청 만드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한다 세상쉬운 딸기청 만들

reviewjenny.tistory.com

세상쉬운 리코타 치즈 만들기-샐러드로 최고

 

세상쉬운 리코타 치즈 만들기-샐러드로 최고

리코타 치즈 만들기 브런치가게에서만 먹던 리코타 치즈 샐러드 고소하고 담백한 치즈가 올려져 너무나 좋아하는 샐러드인데, 보기보다 만들기가 엄청 쉽다고해서 한번 도전해보았다 세상쉬운

reviewjenn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