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드&건강

한포진 치료방법 및 초기증상 연고 한포진 원인

by vj 2021. 6. 27.
반응형

한포진이란? 손바닥이나 발바닥, 또는 손톱이나 발톱 주변에 작은 물집이 생기는 수포성 질환을 말한다. 이러한 물집은 발진과 함께 급격히 자타나게 되는데 투명하고 작고 둥근 모양으로 나타나는것이 특징이다.
미열도 없고 수포만 나타나며 손과 발바닥이 가렵다면 한포진을 의심해볼 수 있다.

가렵고 작은 수포가 특징인 한포진 치료방법과 초기증상, 연고와 한포진 원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한포진 치료방법 및 초기증상

최근에는 위생 관념이 좋아지면서 감염성 피부질환에 대한 위험도는 낮아진 반면, 한포진과 같은 만성적 피부질환은 증가하고 있으며 어린아이나 청소년, 성인에 이르기까지 연령대와 관계없이 증상이 발현되고 있다.

한포진은 수족부 수포성 피부질환으로서 수족구와 헷갈릴 수 있지만 완전히 다른 질환이다.
한포진의 원인은 명확하지는 않지만 먹는것부터 생활습관, 피부관리를 잘 해주고 면역력이 회복되면 증상이 호전될 수 있으므로 한포진 치료방법과 더불어 본인 스스로의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 한포진 원인 >

한포진 원인은 명확하지는 않지만 순환장애로 인한 면역체계의 이상, 불규칙한 식습관, 과도한 스트레스, 지속적인 피부자극, 날씨 등이 원인이 되는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한포진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 개개인을 살펴보면 과로나 스트레스, 불규칙한 수면습관, 또한 외부의 자극이 가해져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한포진 치료방법 및 초기증상과 원인

이러한 한포진은 가려움증으로 일상생활에 불편을 줄 뿐만 아니라 초기에 신속하게 대응하지 않으면 만성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재발할 경우 치료에 오랜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며 가려움으로 인해 괴로울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것이 중요하다.


< 한포진 초기증상 >

한포진 초기증상으로는 손가락이나 발가락 끝부분에 직경 1~2mm의 작은 물집이 생긴다. 일부 환자의 경우 손바닥이나 발바닥, 발등 부위에서부터 수포가 나타나기도 하지만 손과 발에 수포가 나타난다는 특징이 있다.
손이나 발에만 한포진 초기증상이 나타났다가 심해질 경우 점차 손에서 발로 퍼지거나 발에서 손으로 한포진 부위가 확대되기도 한다.
한포진 초기증상으로 수포의 색은 작고 투명하게 나타나고 수포가 올라오기 시작할 때 가려움증이 나타난다. 하지만 간혹 가려움증을 느끼지 못하고 손이나 발이 저린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한포진 치료방법 및 초기증상과 원인

또한 아토피나 지루성 피부염이 있는 사람, 손과 발의 다한증이 있는 사람의 경우 한포진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또한 증상이 심해질수록 더 가렵고, 이러한 가려움증은 한 번 심해지기 시작하면 참기 힘들 만큼 괴로운것이 특징이다.

한포진 초기증상으로 시작해 증상이 악화되면 건조함이 심해지고 각질이 올라오기도 한다. 이 떄 각질을 일부러 뜯어 내면 상처가 생기고 피가 나는 경우도 있는데, 이렇게 생긴 상처로 인해 염증이 심하게 나타나거나 2차 감염이 올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상처로 인한 2차 감염 시에는 손발이 붓거나 열이 날 수 있으며 이 때는 항생제를 복용하는 등의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


< 한포진 치료방법 >

한포진 치료방법으로는 근본 원인을 찾아 원인이 되는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한데, 가려움증을 완화시켜주는 진통소염제, 스테로이드제 연고를 도포해 증상을 완화시켜줄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한포진 치료방법의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기 때문에 병원 진료와 더불어 스스로 생활습관, 식습관의 개선과 피부 관리를 꾸준히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한의학에서의 한포진 치료방법은 전반적인 면역력과 환자의 체질적인 문제 등을 전반적으로 고려하여 체질개선, 면역력의 개선으로 증상을 완화시킨다.

한포진 치료방법 및 초기증상과 원인

한포진 치료방법으로써 스테로이드제 연고를 환부에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내성이 생길 가능성이 있고, 부작용으로 피부가 얇아지기도 하며 외부감염으로 부터 취약해질 수 있기 때문에 병원 치료와 더불어 피부의 재생과 회복에 도움을 주는 천연제품의 보습제를 자주 발라주는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시간이 지나면서 한포진으로 인한 병변 부위가 넓어지고 만성화될 수 있는 난치성 피부질환이므로 계속해서 방치할 경우에는 한포진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또한 심각한 경우 손발톱의 변형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초기에 한포진 치료방법으로 적절한 치료와 함께 스스로 관리를 해주는것이 중요하다.


과도한 스트레스와 피로누적은 체력과 면역력의 저하를 초래해 한포진 증상을 악화시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본인 스스로 충분한 휴식과 정신건강에 신경쓰고 실내에서도 보습제를 자주 발라 건조하지 않게 하는것이 좋다.
평소 자극이나 마찰이 많은 손과 발의 과도한 사용은 줄이고 가습기를 틀어 적절한 실내 습도를 유지해주는것도 도움이 된다.

피부가 건조할 경우 만지거나 긁어서 상처가 나면 한포진이 더욱 악화될 수 있기때문에 천연성분으로 된 크림이나 오일, 연고 등으로 자극을 주지 않는 보습제를 자주 발라 건조해지는 것을 예방하는것이 좋다.

한포진 치료방법 및 초기증상과 원인

< 한포진에 좋은 음식 >

한포진에 좋은 음식으로는 항산화효과와 면역기능에 좋은 녹색 채소와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 무기질과 단백질이 풍부한 계란, 생선, 콩 등이 있다.
시금치나 브로콜리 같은 녹색채소는 피부의 면역기능을 높여주며 샐러리즙 또한 한포진에 좋은 음식이라고 한다.
사과, 배, 포도 등의 제철과일을 섭취하는것이 좋으며 두유, 두부, 청국장 등 콩이 함유된 음식도 한포진에 좋은 음식으로 분류된다.

한포진에 좋은 음식 및 치료방법

또한 면역세포의 70%를 장에서 관여하기 때문에 장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유산균을 꾸준히 섭취하는것이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러한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음식은 한포진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반대로 맵거나 짠 자극적인 음식, 기름기가 많은 육류나 인스턴트 음식, 탄산음료, 튀김, 가공육 등은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어 한포진에 나쁜 음식이므로 피하는것이 좋다.

한포진에 좋은 음식 및 치료방법

한포진 치료방법으로 한포진 초기증상이 나타날 때 꾸준하게 생활습관과 한포진에 좋은 음식으로 식습관을 개선하여 한포진을 예방하고 또한 재발하지 않도록 하는 본인 스스로의 노력이 필요하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치료방법

대상포진 초기증상과 치료방법 대상포진이란 수두를 발생시키는 바이러스가 신경절 속에 잠입하고 있다가 면역력저하가 오면 다시 활동을 시작하면서 나타나게 되는 질환이다. 이는 바람만 불

reviewjenny.tistory.com

 

 

더모베이트 연고 효능 효과 부작용

오늘은 피부염에 사용하는 진통,진양,수렴,소염제 더모베이트 연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흰색의 부드럽고 반투명한 더모베이트 연고의 성분은 클로베타솔프로피오네이트로, 1-7단계의 스테

reviewjenny.tistory.com

 

 

프리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 차이점 효능

프리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 차이점 효능 장이 건강해야 면역력을 높일 수 있고, 면역력이 좋아야 건강하듯, 장건강을 지키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우리몸 전체의 면역세포 중 70% 이상

reviewjenny.tistory.com

 

 

일리윤 세라마이드 아토로션 아기 로션으로 굿

일리윤 세라마이드 아토로션 일리윤 세라마이드 아토로션 무향 COUPANG www.coupang.com 일리윤 세라마이드 아토 로션 528ml + 집중크림 150ml 바디세트 무향 COUPANG www.coupang.com 언니의 영향으로 우리 아이

reviewjenny.tistory.com

 

 

노니 효능 부작용 원액 쥬스 복용법

노니 효능 부작용 / 노니 원액 / 노니쥬스 복용법 노니는 하와이와 남태평양의 섬, 인도, 동남아시아, 호주 등에서 주로 자라며 작은 열대 상록수 나무에서 나는 울퉁불퉁한 모양의 녹색 열매다.

reviewjenn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