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드&건강

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 복용법

by vj 2021. 5. 11.
반응형

프로폴리스란?

 

꿀벌이 생존과 번식의 목적으로 여러가지 나무와 식물을 수집하면서 수액과 같은 물질에 침과 효소를 섞어 생성한 물질로, 양봉중 만들어지는 부산물 중 하나이다. 프로폴리스 효능에는 유기물과 미네랄이 풍부해 항염, 항산화, 면역력에 좋다고 알려져있다.

 

프로폴리스 효능


프로폴리스는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로얄젤리와는 다른데, 인위적으로 늘리거나 섞어 만들 수는 없는 성분으로, 옛날부터 약품과 강장제로서 많이 사용했다고 전해진다.
주요한 성분으로는 플라보노이드로 항염, 항산화, 살균, 항종양 작용등을 한다.

 


프로폴리스를 장기간 복용한 사람의 흰 머리가 검은 머리로 변하거나 모발의 수가 증가하며 모발이 굵어졌다는 사례가 보고되기도 했는데, 그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지만 프로폴리스가 면역계를 활성화시켜 발모를 촉진시키기 때문이라고 보고있다.

프로폴리스 효능으로 가장 알려진 것은 바로 항균 및 항산화 작용이다.
플라보노이드는 프로폴리스의 성분으로 항산화작용을 하는데, 비타민 C가 파괴되지 않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프로폴리스 효능


이러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면역력을 높이고 노화도 예방해 준다고 한다.
또한 세포막을 강화하고 활성 작용으로 인해 몸의 상처나 오염된 조직의 재생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세포의 신진대사 또한 활발하게 하는데, 이러한 작용으로 피부미용에 효과를 주어 피부보습과 피부탄력, 각질 제거와 여드름 제거 등에 쓰이기도 한다.


또한 항균, 항곰팡이, 항바이러스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있다.
여러 연구 결과에 따르면, 대장균, 살모넬라균, 포도상구균,고초균 등 여러가지 균에 효과가 있는것으로 밝혀졌는데, 이는 프로폴리스가 박테리아로 인한 단백질 합성을 억제시켜 항균 작용을 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또한 항알레르기 작용으로 독성을 방지하는데, 이는 아토피와 천식, 비염, 유행성 결막염에 도움을 주기도 한다.

프로폴리스 부작용

 


<프로폴리스 부작용>

이렇게 효과가 많은 프로폴리스도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으므로 프로폴리스 부작용을 잘 확인해야 한다.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자신의 집을 지키기 위해서 만들어낸 것이기 때문에 독성이란것이 존재한다.
이것이 여러 사람에게는 아주 유익하고 부작용이 없을 수 있지만, 특정인들에게는 알레르기를 유발하기도 한다.
이것을 복용하거나 사용한 후에 두드러기가 난다거나 피부에 붉게 올라오는것이 있다면, 프로폴리스에 대해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면 즉각 사용을 중단해야 한다.


<프로폴리스 복용법>

요즘은 프로폴리스도 다양한 방법으로 복용 또는 사용이 가능하도록 나오고 있다.

프로폴리스 캡슐, 스트레이, 캔디, 환 뿐만 아니라 따뜻하게 마시면 좋은 프로폴리스차, 입안이 상쾌해지는 치약 등 다양한 형태로 판매중이니 본인에게 편한 방법으로 섭취할 수 있는 제품으로 고르면 되겠다.

가장 보편적인 프로폴리스 캡슐은 매일 1캡슐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어 편하다. 캡슐의 경우 매우 다양한 회사에서 출시되고 있으니 성분과 함량을 꼼꼼히 체크해보고 구입하면 되겠다.

 


요즘 인기있는 프로폴리스 스프레이도 간편하게 접할 수 있는 제품이다.
직접 구강에 분사하면 되는데, 크기도 작아 휴대하기가 간편한 장점이 있다. 아이들에게도 거부감없는 맛이라 인기가 많다.

캔디 또한 식전, 식후에 수시로 섭취가 가능해 어른뿐 아니라 아이들도 좋아하는 제품이다.


이렇게 프로폴리스 효능이 많은 만큼 프로폴리스 부작용도 꼼꼼히 확인하여 자신에게 맞는 프로폴리스 복용법으로 섭취하면 되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