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드&건강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 증상

by vj 2021. 5. 17.
반응형

고혈압이란 무엇일까?

고혈압은 정상수치보다 높은 경우를 말하는데, 보통 혈압인 사람들의 정상적인 수치는 수축기 120mmHg 이완기 80 mmHg 범위 내에 있는것이며, 통상적으로 140 mmHg - 90 mmHg 이상은 고혈압, 90mmHg - 60mmHg 이하는 저혈압으로 판단하고 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은 혈관의 압력이 높아지는 것을 뜻하며 혈관 내부에 쌓인 노폐물로 인해 혈액이 원활하게 통과하는것이 어려워지면서 혈관 속 압력이 높아지는 것이다.

< 고혈압 증상 >

대부분의 고혈압 환자는 혈압이 아주 높은 수준으로 올라갈 때까지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평소에 고혈압으로 의심해볼 만한 증상으로는, 잘 자고 일어나도 멍한 느낌이 들거나 가슴이 자주 두근거리는 증상이 있으며, 또한 쉽게 숨이 차거나 계속해서 피로감이 느껴지는 증상들이 있다.


이러한 고혈압 증상은 대부분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 때문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증상이 나타날 때는 이미 많이 진행되었다는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합병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

< 고혈압 낮추는 방법 >

1) 고혈압 낮추는 방법- 운동

고혈압 낮추는 방법으로 먼저 규칙적인 운동이 필요하다. 운동은 혈압을 높이는 호르몬을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걷기나 유산소 운동이 도움이 되고 스트레칭 또한 고혈압에 좋은데,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혈압을 낮추는 데에는 걷기보다 스트레칭이 더 효과적이라는 결과가 보고되었다고 한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2) 고혈압 낮추는 방법-수분 섭취

물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성분으로, 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건강에 도움이 될만큼 수분섭취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고혈압 낮추는 방법으로 평소에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것을 권장한다. 몸 속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혈관 내의 혈액이 끈적해지고 이는 혈관의 압력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수분섭취가 중요한데, 물을 평소에 잘 마시지 않는 사람이라면 시간을 정해 의식적으로 수분을 섭취함으로써 혈액이 끈적해지지 않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겠다.

 

3) 고혈압 낮추는 방법- 금연, 금주

흡연을 하게 되면 담배의 니코틴이 아드레날린이라는 흥분물질을 분비하여 혈관을 수축시키게 되고 심장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혈압이 올라가게 된다. 담배는 혈압을 상승시키기도 하지만 혈관의 내막을 손상시켜 동맥경화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하다.
흡연자가 금연을 했다고 해서 고혈압 환자가 정상화되는 것은 아니지만, 금연을 하게 되면 고혈압 약물의 효과가 좋아져 치료에 도움이 된다.
흡연자의 경우 심혈관질환과 뇌졸중 발생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라면 금연하는것이 고혈압 낮추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 환자에게 있어서 과음하던 사람이 적정량으로 줄이면 혈압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고혈압 환자에게 적정량의 술은 심혈관질환을 감소시킨다는 연구보고가 있긴 하지만 이것은 소량의 음주일 경우이다.
여기서 적정량, 소량이란 맥주 2캔(720ml), 소주 2~3잔, 포도주 2잔(300ml), 위스키 2샷(60ml) 정도를 말한다.
과음을 하는 경우에는 혈압 조절에 필수 요소인 칼슘과 칼륨, 마그네슘의 전해질이 부족해지기 때문이다.


4) 고혈압 낮추는 방법-건강한 식단

-신선한 과일 섭취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는 남성은 과일을 잘 먹지 않는 남성보다 고혈압 위험이 38% 낮게 나타났다고 한다.
사과와 바나나 등의 과일에는 비타민C와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 성분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고혈당 등의 대사성 질환 위험을 낮춰준다고 한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기름진 음식과 고칼로리 음식,염분 섭취 줄이기
나트륨은 고혈압 뿐만 아니라 뇌졸중이나 혈관질환에도 좋지 않으므로 조절하여 섭취한다.

- 불포화 지방산 섭취. 생선, 견과류 섭취
등푸른 생선에 풍부한 불포화 지방산은 혈관벽에 붙어서 혈관을 좁게 하는 포화지방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에 좋으며,
호두, 아몬드등의 견과류 섭취는 필수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고 콜레스테롤을 낮춰주어 고혈압 낮추는 방법에 해당한다.


-카페인이 많은 음식과 음주, 흡연을 자제한다.
커피와 같은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 섭취시 단시간에 혈압이 상승하기 때문에 하루 섭취량을 정해놓고 제한하여 섭취하는것이 좋다.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당뇨병은 혈당 조절 능력에 문제가 생겨 나타나는 병으로, 초기증상으로는지속적인 갈증과 소변량의 증가, 체중 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된다. 당뇨증상이 심

reviewjenny.tistory.com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고지혈증은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 혈액 속 특정 지질이 증가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 현대인들은 식습관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육류와 인스턴트식품을 즐기고 음주로 인

reviewjenny.tistory.com

 

 

통풍 증상 , 통풍 치료법 알아보기

통풍 증상 통풍 치료법 알아보기 통풍이란? 통풍이란 말 그대로 바람만 불어도 통증이 있다는 뜻의 질병이다. 이러한 통증은 단순하게 욱씬 거리는 정도의 통증을 넘어 칼로 베는 듯한 통증이라

reviewjenn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