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드&건강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by vj 2021. 5. 21.
반응형

오늘은 신장기능과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 건강한 신장관리를 위한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신장은 좌우 양쪽에 하나씩 위치하여 강낭콩모양처럼 생겨 '콩팥'이라고 불리며 우리 몸 속 노폐물을 걸러 소변을 통하여 배출시켜주는 아주 중요한 기관입니다. 혈압의 정상적인 기능과 원활한 대사기능을 위해 호르몬의 활성화는 돕는 내분비 기능을 하고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장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소변, 혈압 등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이렇게 중요한 신장이지만 기능에 문제가 발생해도 큰 증세가 없다보니 질병이 악화된 후에야 뒤늦게 알게되고 걱정하며 후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인 7명중 1명정도가 앓을 정도로 흔하게 나타나는 신장질환.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을 잘 숙지하여 초기에 발견하고 개선시키면 좋겠습니다.


<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

 


1. 소변에 거품이 있고 그 거품이 잘 사라지지 않는다 / 소변에 피가 섞인 혈뇨가 나온다

2. 낮에는 화장실 가는 횟수가 줄고 밤에 소변을 보기 위해 자주 깬다 / 소변을 볼때 통증을 느낀다

3. 아침에 일어나면 눈과 얼굴이 부어있다 / 손,발이나 몸이 잘 붓고 누르면 금방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4. 이를 닦아도 구취가 나고, 혀에 백태가 많이 껴있다

5. 항상 피곤하고 나른하며 무력감이 느껴진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6. 조금만 운동해도 호흡이 가빠진다

7. 땀이 잘 나지않으며 소변 양도 줄어들었다

8. 빈혈, 어지러움 등의 현기증이 나타난다

9. 안색이 창백하거나 또는 거무스름하게 바뀌었다

10. 특별한 이유없이 갑작스럽게 체중이 줄었다

 


< 신장건강을 위한 생활습관 >

1. 식습관 개선

신장은 우리가 섭취하는 모든 것을 처리하기 때문에 나쁜 식습관이 계속되면 신장 뿐만 아니라 고혈압, 당뇨가 생길 위험도 있습니다.

음식은 되도록이면 싱겁게 먹는게 좋습니다. 염분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혈압이 높아지기 때문에 신장의 압력을 높이고, 변형을 가져와 신장 기능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짜게 먹는 습관이 계속되면 신장 결석에 걸리기 쉽습니다.
가공 식품은 줄이고 통곡물,과일, 채소와 같은 건강한 음식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물은 노폐물은 소변으로 배출하도록 돕고, 영양소는 신장으로 나르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물이 부족하면 신장 내부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물을 수시로 섭취하도록 합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2. 운동과 체중조절

건강한 식단과 더불어 유산소 운동은 신장질환으로 확대될 수 있는 당뇨병과 심장병을 예방해주고 혈압과 혈당을 조절해주기 때문에 적절한 운동이 필요합니다.

또한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것도 중요한데, 비만은 당뇨병과 고혈압의 위험을 높여 신장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당뇨병과 고혈압을 예방하고 철저히 관리하는것도 중요합니다.

 


3. 금연, 금주

흡연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신장에 흘러드는 혈류 속도를 늦추기 때문에 위험하다. 흡연은 혈압을 높여 신장기능을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신장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금연해야 합니다.

술을 마실때는 많이 마시는것도 물론 안좋지만 마시는 속도도 중요한데, 술을 빠르게 마시는 경우 신장에 갑작스러운 손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빨리 마시지 않도록 합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4. 적절한 약 복용

불필요한 약을 복용하게 되면 신장에 무리가 될 수 있다. 소염진통제, 해열제 효과를 가진 이부프로펜이나 나프록센, 항생제도 한 번에 많은 양이나 자주 복용하게 되면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한 경우에만 적정량을 복용해야 합니다.

또한 신장에 좋다는 약초보조제 같은 경우는 복용중인 약에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의사와 상담 후 섭취하는것을 권장합니다.


5. 정기검진

가족 중 고혈압이나 당뇨병 환자, 만성신장병 환자가 있었던 경우에는 더욱 신경써야 합니다. 신장질환 역시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할수록 치료가 쉽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몸의 상태를 확인하고 각종 질환을 예방해야 하겠습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과 신장병 예방을 위한 생활수칙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으로 우리 몸의 중요한 신장을 건강하게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 꼭 확인하기

신장의 가장 첫번째 기능은, 먼저 대사물과 체내에 있는 노폐물을 대변으로 배출해 주는 기능입니다. 두번째로는 몸 속 수분과 산도 등을 고르게 유지하도록 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

reviewjenny.tistory.com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치료법

아무런 이유없이 복부 통증이 느껴지거나 팽창감 등이 느껴질 경우 대장증후군일 확률이 높은데, 오늘은 이러한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과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법, 예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

reviewjenny.tistory.com

 

 

방광염 증상 원인 치료법 제대로 알기

방광염이란 아주 흔한 하부 요로 감염을 말하는데, 방광 벽에 발생하는 염증을 뜻한다. 심각하지 않더라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일상생활이 불편할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합병증을 유

reviewjenn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