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드&건강

빈혈에 좋은 음식 철분 많은 음식

by vj 2021. 6. 15.
반응형

빈혈에 좋은 음식 / 철분 많은 음식

빈혈이란, 우리 몸에서 적혈구가 부족해 나타나는 질환으로 빈혈 증상을 그대로 방치할 경우 심각하면 실신에 이르기도 하기때문에, 빈혈이 의심되는 상황이라면 내원하여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는것이 좋다.

여성들은 매월 월경을 하는 탓에 머리가 핑~도는 빈혈을 한 번쯤 경험한다. 특히 10~20대 여성의 경우 다이어트로 인한 철분결핍 빈혈이 흔하며, 30~40대엔 임신과 수유, 자궁질환에 의한 생리 과다 현상으로 빈혈이 발생하기 쉽다.

빈혈에 좋은 음식 , 철분 많은 음식

성장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소아·청소년의 경우도 철분 요구량이 증가하는데 영양소가 결핍되면 빈혈이 발생할 수 있다.

빈혈 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피로감과 함께 몸이 쇠약하고, 심장박동이 불규칙하며 숨이 차는 등의 증상을 보인다. 또한 어지러운 증상과 숨이 차고 팔다리가 저린 증상, 가슴 통증, 두통 등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다.


철분의 하루 권장량은 성인 남성의 경우 9~10mg, 여성은 8~14mg을 권장하고 있다.
보통 가장 빈혈의 빈도가 높은 철 결핍성 빈혈의 경우에는 철분 영양제 복용으로 철분을 보충하도록 하고 있지만, 평소에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철분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것으로도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빈혈에 좋은 음식, 철분 많은 음식

또한 비타민B6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연어, 바나나, 닭고기, 시금치, 해바라기 씨, 감자 등이 있다.
비타민 B6란 헤모글로빈을 합성하기 위해 필요한 영양분으로, 철분이 헴(혈색소)과 제대로 연결되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철결핍성 빈혈이라면 위와 같은 식품등과 함께 비타민의 보충도 필요하다.


< 빈혈에 좋은 음식, 철분 많은 음식 >

1) 붉은 살코기

빈혈에 좋은 음식, 철분 많은 음식으로 대표적인 음식은 붉은 살코기라고 할 수 있다. 붉은 육류에는 비타민B12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적혈구 생산에 필요한 엽산을 도와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좋은 음식이다.
특히 소고기에는 비타민B12가 풍부하고 비타민과 무기질 등 필수아미노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적혈구 생성에 도움을 준다. 붉은 살코기는 철분을 다량 필요로하는 임산부나 아이들에게 좋은 음식이다.

빈혈에 좋은 음식, 철분 많은 음식

2) 생선, 조개, 굴, 전복 등 어패류

비타민B12가 부족하면 악성 빈혈로 이어질 수도 있는데, 식물에서는 비타민B12를 합성하지 못하고 붉은살 생선이나 굴에 다량의 비타민B12가 들어있어 빈혈에 좋은 음식, 철분 많은 음식으로 꼽힌다.
적혈구의 생성과 면역기능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B6는 거의 모든 생선에 함유되어 있으며, 생선과 조개류에도 체내의 철분 흡수율이 30~35% 정도로 높은 헴 철이 많이 들어있어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3) 양배추와 시금치, 브로콜리

빈혈에 좋은 음식으로는 엽산이 풍부한 시금치와 브로콜리 같은 녹색 채소류와 콩류 등이 있다.
특히 양배추는 철분 많은 음식으로 유명한데, 열을 가하게 되면 영양소가 파괴되므로 날로 먹는 것이 좋다. 또한 브로콜리 등 철분과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는 채소의 경우 날로 섭취하는것이 좋다고 한다.
하지만 시금치의 경우 살짝 데치면 철분 흡수에 더욱 도움이 된다.

빈혈에 좋은 음식 , 철분 많은 음식

4) 계란노른자와 간

탄수화물과 단백질, 철분 등의 거의 모든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 완전식품인 계란 중에서도 특히 계란노른자에는 철분 뿐만 아니라 비타민A와 비타민D, E, B2가 풍부해 철 결핍성 빈혈에 좋은 음식이다.
소간과 돼지간은 철분 많은 음식으로 유명한데, 간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B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눈의 시력에도 도움을 준다고 한다.

빈혈에 좋은 음식 , 철분 많은 음식

5) 바나나와 사과, 토마토

빈혈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과일인 바나나에는 비타민B와 식이섬유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또한 비타민C는 신선한 과일과 채소에 풍부하며, 조리하는 과정에서 비타민C가 파괴 될 수 있는 채소류보다 날것으로 먹는 과일이나 과일 주스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토마토는 빈혈 예방에 가장 필수 성분이라고 할 수 있는 철분과 엽산, 비타민C를 한 번에 섭취할 수 있어 좋은 음식이다.

철분 많은 음식 좋은 음식

6) 미역

우리나라에서는 산모가 아기를 낳으면 일정 기간 미역국을 먹는데, 출산으로 인해 소실된 혈액과 부족한 엽산을 미역으로 보충해 준다.
미역은 엽산 뿐 아니라 철분 또한 풍부해 빈혈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고 있다.
또한, 미역에 함유되어 있는 헤파린 성분은 몸 속 콜레스테롤을 배출해주고 피를 맑게 해주어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철분 많은 음식

< 철분 흡수를 방해하는 음식 >

우유는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한 건강에 좋은 음식이지만, 철분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식사 도중이나 식후에는 마시지 않는것이 좋다.
또한 커피나 차, 탄산음료 등도 탄닌과 인 성분이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식사 전후에는 피해야 한다.


빈혈로 진단 받은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빈혈을 치료한 후에 증상이 호전되었다 하더라도 꾸준히 치료를 해야한다.
빈혈 증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의 약 90%는 철분 결핍성 빈혈이라고 한다. 철분이 부족함으로써 나타나는 철분 결핍성 빈혈인 경우, 빈혈에 좋은 음식과 철분 많은 음식의 섭취도 중요하지만, 섭취한 철분이 잘 흡수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비타민B6등 영양소의 보충도 필요하다.

철분 많은 음식

위와 같은 빈혈에 좋은 음식과 철분 많은 음식은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식품을 통해 섭취한 철분의 경우 약 10% 정도만 몸에 흡수 된다고 한다.
특히 매달 월경을 통해 철분이 손실되는 여성과 임산부, 수유부의 경우에는 철분 많은 음식의 섭취만으로는 철분을 충분히 보충하기에 부족할 수 있으므로, 빈혈에 좋은 음식과 더불어 철분제를 복용하는것이 도움이 된다.

 

 

 

토마토 효능 요리 토마토 계란볶음 및 보관방법

토마토 효능 및 토마토 요리 / 토마토 계란볶음 만드는법 / 토마토 보관방법 < 토마토 효능 > 토마토는 7월~9월이 제철로, 슈퍼푸드로 선정될 만큼 효능이 많은 음식이다. 대표적인 레드푸드의 하

reviewjenny.tistory.com

 

 

기립성 저혈압 증상,원인-앉았다 일어나면 어지러움

기립성 저혈압이라는 단어도 몰랐던 때에 지하철역에서 정신을 잃고 쓰러진 적이 있었다. 그때 나이가 20대 중반이었고, 병원에 실려가 검사를 받았을 때 별다른 소견 없이 빈혈이라고 했다. 그

reviewjenny.tistory.com

 

 

비타민d 부족증상 하루 권장량

비타민d 부족증상 하루 권장량 비타민d는 햇볕에서 20~30분만 노출시켜도 충분히 공급 받을 수가 있어 ‘햇빛 비타민’으로도 불리고 있다. 하지만 현대인들은 야외활동 보다는 실내활동이 주를

reviewjenny.tistory.com

 

 

신장에 좋은 음식 꼭 확인하기

신장의 가장 첫번째 기능은, 먼저 대사물과 체내에 있는 노폐물을 대변으로 배출해 주는 기능입니다. 두번째로는 몸 속 수분과 산도 등을 고르게 유지하도록 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

reviewjenny.tistory.com

 

 

오미자 효능 오미자청 오미자차 만드는 방법

오미자 효능 / 오미자청 효능 / 오미자차 만드는 방법 오미자는 오미자 나무에서 나는 열매를 말하는데 단맛, 신맛, 쓴맛, 짠맛, 매운맛의 5가지 맛을 낸다고 하여 오(五)미(味)라는 뜻으로 이름

reviewjenny.tistory.com

 

 

오디 효능 먹는 방법 수확시기 및 부작용

오디 효능 . 오디 먹는 방법. 오디 수확시기 및 오디 부작용 블랙푸드의 대명사로 각광 받고있는 오디는 주로 얕은 골짜기나 야산에서 많이 자라며 중앙아시아에 많이 분포하고 있다. 오디 수확

reviewjenn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