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드&건강

오미크론 증상, 초기증상 어떻게 다를까?

by vj 2022. 1. 23.
반응형

오미크론 증상은 이전의 변이 바이러스보다 비교적 가벼운 증상을 보이며, 중증으로 인한 입원율이 낮은 편이기는 하나 전염력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오미크론 증상은 감기 증상과 유사하기 때문에 감기로 오인해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아 오미크론 증상을 알아두는것이 좋습니다.

오미크론 증상과 초기증상, 미국의 사례와 백신효과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미크론 증상,초기증상과 변이 치명률 /백신효과

< 오미크론 초기증상 >

오미크론 증상 초기에는 피로감과 근육통이 느껴지면서 두통이 있고, 마른기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알려진 코로나 증상 중 하나인 후각 상실, 미각 상실이나 호흡곤란과 같은 증상은 없다고 합니다.
목이 따끔거리면서 아프거나 콧물이 나고 두통 증상이 있다면 코로나19 증상, 오미크론 증상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주의깊게 살펴보셔야 합니다.

< 오미크론 증상 >


이외에 감기와 다른 오미크론 증상을 살펴보겠습니다.

오미크론 증상1) 식은땀

영국 국립보건원에서는 식은땀이 오미크론 변이바이러스 증상이라고 밝히며, 자고 일어나 옷을 갈아입어야 할 만큼 흠뻑 젖는 식은땀 증상이 있다고 전했습니다.

오미크론 증상,초기증상과 변이 치명률 /백신효과

오미크론 증상2) 발열과 피부발진

오미크론 증상으로 미열이나 38도 이상의 고열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며, 이후 땀띠처럼 가려운 발진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피부발진은 신체 어느 부위에나 나타날 수 있으며, 수분섭취를 충분히 하고 피부를 시원하게 해주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오미크론 증상3) 두드러기 증상

피부에 돌기처럼 나타나는 두드러기 증상이 있을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은 매우 빠르게 나타났다가 사라진다고 합니다.
두드러기는 가렵고 따끔거리는 증상을 동반하므로, 바르는 연고나 항히스타민제 복용으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피부에 나타나는 작은 돌기는 붉은색을 띠며 따끔 거리는 특징이 있는데, 감기에 걸린 후 피부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주로 젊은층의 오미크론 감염자들에게 더 많이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이와 같은 증상은 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오미크론 증상 중 목이 따끔따끔한게 증상의 전부인 사람도 있습니다.
이처럼 오미크론 증상 중 일부만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이 아예 없는 경우도 있어 오미크론 증상인지 쉽게 알아차리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단순히 가벼운 감기증상으로 오인해 다른 사람에게 쉽게 전파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오미크론 증상/ 초기증상과 변이 치명률 백신효과
오미크론 증상,초기증상과 변이 치명률 및 백신효과

< 오미크론이 치명적이지 않은 이유? >

미국 휴스턴 감리교 병원의 머서 박사는 연구 결과로 오미크론 변이바이러스가 잠재적으로 치명적인 호흡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폐보다 호흡기 위쪽 세포에서 잘 자라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영국의 케임브리지 대학과 홍콩 대학의 연구 결과도 비슷하게 나타났는데요, 연구결과에 따르면 델타 변이의 경우 폐 근처에 있는 세포에서 감염및 복제가 주로 일어났지만, 오미크론 변이바이러스는 주로 상기도의 세포에서 감염 및 복제가 일어나는 경향을 보였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연구에 참여한 케임브리지 대학의 바이러스학자에 의하면 바이러스가 폐에서 감염이 진행되는 것은 심각한 질병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 오미크론 증상 미국사례 >

워싱턴포스트는 작년 11월 말 노르웨이에서 발생한 오미크론 집단 감염 사례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한바 있습니다.

당시 한 파티에 참석했던 117명의 백신 접종 완료자 중에서 66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왔는데, 이 중 최소 15명이 오미크론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미크론 증상,초기증상과 변이 치명률과 백신효과
오미크론 증상/초기증상과 변이 치명률 및 백신효과

보건 당국에 의하면 피곤함, 기침, 코막힘, 인후통이 가장 흔한 코로나 증상이었으며, 두통과 발열이 뒤를 이었다고 전했습니다.

또한 확진자 중 12명 이상의 경우 2~3일만에 증상이 호전되었으며, 1주일을 전후로 62명은 여전히 약간의 증상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감염 이후 2주가 지난 후에 입원이 필요한 사람은 한 명도 없었다고 합니다.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무증상자 코로나검사 pcr 대신?)

정부가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 대응하기 위하여 코로나 무증상자 등에 자가진단키트 신속항원검사를 적극 활용해 진단 검사 속도를 높이겠다고 지난 7일 발표했습니다. 그럼 무증상자

reviewjenny.tistory.com

미 존스홉킨스대의 연구결과, 경미한 코로나19에 걸린 사람들의 경우 대부분 1~2주내에 회복하는 경향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코로나19 경증 환자의 경우 증상이 호전되고 열이 나지 않으면 열흘 후에는 타인에게 바이러스를 퍼뜨릴 위험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한 달 이상 또는 몇 달까지 일부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가 있다고 전했습니다.

오미크론 증상 초기증상과 변이 치명률 백신효과 집단면역 가능할까?

< 오미크론에 대한 백신효과는? >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는 오미크론 변이바이러스로 병원에 입원한 8만여 명과 오미크론 증상으로 응급실을 방문한 환자 20만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난 연구 결과는 3차 접종의 효과라며 질병통제예방센터 CDC는 설명했습니다.

백신 3차 접종을 받은 경우에는 오미크론 감염 증상으로 인한 입원을 예방하는데 90%의 효과를 보였다고 밝혔습니다.

 

 

면역저하자 4차접종 추가접종 검토

방역 당국이 면역저하자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4차 접종 여부와 관련해 전문가들과 논의중인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현재는 4차 접종중인 외국 사례들을 검토하는 단계이며, 구체적으로 정해진 것

reviewjenny.tistory.com

2차 백신을 접종한지 6개월이 지난 사람의 경우에는 57%의 예방효과를, 6개월이 지나지 않은 경우 81%와 비교해도 백신 3차 접종 후 입원 예방 효과가 높았다고 전했습니다.

< 오미크론 확산이 집단면역 가져올까? >

현재까지 나온 연구결과에 의하면 오미크론 변이바이러스가 전염성은 다른 변이에 비해 높지만, 반면 치명도는 낮은것으로 밝혀지면서 오미크론 변이의 확산이 집단면역 형성에 기여할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오미크론 증상 초기증상과 변이 치명률 /백신효과
오미크론 증상과 초기증상/ 변이 치명률 /백신효과

캘리포니아대 교수 로버트 워커는 '현저하게 낮은 병원성과 엄청난 전염성의 조합은 코로나19 재확산과는 반대로 이어질 수 있다'며, 오미크론이 장기적으로 이익을 가져올 수 있다고 예측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오미크론으로 형성된 코로나 바이러스 면역력이 얼마나 오래 지속될지, 새롭게 등장할 변이바이러스에도 효과가 있을지는 아직 불확실하다고 전하며 경계를 늦춰서는 안된다고 당부했습니다.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대상조회(신청방법 지급시기 꼭 확인하세요!)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대상조회(신청방법 지급시기 꼭 확인하세요!)

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의 피해를 위한 코로나19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선지급 신청이 19일 시작부터 시작됩니다. 이번 손실보상금은 작년 4분기와 올해 1분기 소상공인 손실보상금으로 500만원 선지

reviewjenny.tistory.com

아동수당 지급대상 총정리

 

아동수당 지급대상 총정리

오늘은 2022년 부터 확대되는 아동수당과 2022년부터 변경된 아동수동, 양육수당, 영야수당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아동수당이란? 만8세 미만의 아동에게 월 10만원씩 현금 지급되는 지원

reviewjenny.tistory.com

코로나 방역수칙 위반신고 및 벌금/과태료 정리

 

코로나 방역수칙 위반신고 및 벌금/과태료 정리

코로나 방역수칙 위반신고 및 벌금, 과태료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코로나 방역수칙은 본인과 다수를 위해 지켜야하지만, 본인도 모르게 방역수칙을 위반했을수도 있어 코

reviewjenny.tistory.com

2022년 대체공휴일 황금연휴 1월~12월 총정리

 

2022년 대체공휴일 황금연휴 1월~12월 총정리

< 대체공휴일 기준은? > 대체공휴일 적용 공휴일 1) 설.추석연휴가 일요일과 겹치는 경우 2) 3.1절, 어린이날,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이 토요일 또는 일요일과 겹치는 경우 대체공휴일 적용 * 설.

reviewjenny.tistory.com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및 지급 대상자 확인 / 지급일 반기 신청방법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및 지급 대상자 확인 / 지급일 반기 신청방법

근로장려금 신청자격과 지급 대상자 확인 방법, 지급일 및 반기 신청방법, 2021년 하반기 신청일, 주의사항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요건에 충족되시는 분들이나 신청일을 놓치신 분들

reviewjenn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