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무증상자 코로나검사 pcr 대신?)

by vj 2022. 1. 10.
반응형

정부가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 대응하기 위하여 코로나 무증상자 등에 자가진단키트 신속항원검사를 적극 활용해 진단 검사 속도를 높이겠다고 지난 7일 발표했습니다.

그럼 무증상자 코로나검사로 pcr 검사는 못받는것인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무증상자 코로나검사 pcr코로나 자가진단키트 무증상자 코로나검사 pcr(1)코로나 자가진단키트 무증상자 코로나검사 pcr(2)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무증상자 코로나검사 pcr 검사코로나 자가진단키트 무증상자 코로나검사 pcr 검사(1)코로나 자가진단키트 무증상자 코로나검사 pcr 검사(2)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무증상자 코로나검사 pcr 대체 활용

< 무증상자 PCR검사 대신 자가진단키트 적극 활용 배경 >


코로나19 대응 정례브리핑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에 의하면 코로나 감염 가능성이 높은 경우에는 기존과 같이 PCR 검사를 진행하되, 무증상자 등에 대해서는 자가진단키트를 활용한 신속항원검사를 보완적으로 활용하는 등, 진단검사에도 우선순위를 정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가장 정확도가 높은 유전자증폭 PCR 검사를 기본으로 하면서 자가진단키트로 보완하는 대응전략을 마련하겠다고 전했습니다.

델타변이 바이러스보다 전파력이 2~3배 강한 오미크론 변이바이러스가 국내 코로나19 우세종이 되면 코로나 확진 환자가 폭증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문가의 의견이 많습니다.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무증상자 코로나검사 pcr 검사(3)코로나 자가진단키트 무증상자 코로나검사 pcr 검사(4)코로나 자가진단키트 무증상자 코로나검사 pcr 검사(5)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무증상자 코로나검사 pcr 검사(6)코로나 자가진단키트 무증상자 코로나검사 pcr 검사(7)코로나 자가진단키트 무증상자 코로나검사 pcr 검사(8)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무증상자 코로나검사 pcr 못받는다?

7일 열린 토론회에서는 오미크론 변이바이러스의 증가로 오는 3월에는 국내 코로나19 하루 평균 확진자 수가 2만명에 달하게 될 것이란 예측이 나왔습니다.
이에 대비하기 위한 방침으로 코로나 검사부터 역학조사와 코로나 치료까지 전 과정에 있어 감염병 대응 속도를 끌어올릴 방침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무증상자 PCR검사 대신 자가진단키트 활용 방침 >

현재는 누구나 원할 경우 선별검사소 등에서 유전자증폭 PCR 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코로나19 증상이 있는 경우나 확진자 밀접접촉 등으로 코로나19 감염 가능성이 높은 순서로 PCR 검사 우선순위가 주어질 예정입니다.

코로나19 증상이 없는 무증상자이거나 코로나 선제검사를 원하는 경우에는 자가진단키트를 이용해 먼저 검사해본 후, 양성반응이 나올 경우에만 PCR 검사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 무증상자 자가진단키트 검사 단점 >

하지만 자가진단키트의 경우 무증상자 PCR 검사에 비해 코로나19 확진자를 양성으로 판정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는 단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또한 자가진단키트 신속항원검사의 민감도가 떨어져 오미크론 변이를 초기에 발견하지 못할 수 있어, 오미크론 검출에 취약하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무증상자 코로나검사 pcr 검사(9)코로나 자가진단키트 무증상자 코로나검사 pcr 검사(10)코로나 자가진단키트 무증상자 코로나검사 pcr 검사(11)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무증상자 코로나검사 pcr 검사(12)코로나 자가진단키트 무증상자 코로나검사 pcr 검사(13)코로나 자가진단키트 무증상자 코로나검사 pcr 검사(14)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무증상자 코로나검사 pcr

자가진단키트 신속항원검사의 민감도가 떨어져 오미크론 변이를 초기에 발견하지 못할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 '자가진단키트 검사에서 양성이 나오면 다시 한번 PCR 검사를 통해 찾아낼 수 있다' 라고 답변했습니다.

또한 자가진단키트를 통한 신속항원검사는 민감도가 PCR 검사보다 낮다는 이유로 그동안 코로나19 감염 양성 판정을 하는 기준으로 활용하지 않았지만, 민감도가 낮다고해서 아예 검출을 못하는것은 아니라고 설명하며, 양성을 양성으로 읽는 부분은 가능성이 높아 그정도라도 빠르게 확보하겠다는 의미라고 전했습니다.

코로나 증상 발현시기 확인법

 

코로나 증상 발현시기 확인법

코로나 증상확인법과 코로나 증상 발현시기 요즘에는 발열이나 인후통, 두통등의 증세가 보이면 혹시 내가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것은 아닌지 걱정이 됩니다. 따라서 코로나 증상확인법과

reviewjenny.tistory.com

< 무증상자 자가진단키트 지원 및 검사 다양화 방안 발표 계획 >

방역당국은 앞으로 무증상자 자가진단키트 검사로 자가진단키트의 사용이 급증할 경우 건강보험을 적용하여 비용을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또한 미접종자는 코로나 증상 유무와 상관없이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미접종자의 경우 방역패스를 위해 PCR 음성확인서가 필요하기때문에,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는 질병관리청에서 세부규정을 만들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무증상자 코로나검사 pcr 검사(15)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무증상자 코로나검사 pcr

방역 당국은 다음주 중으로 무증상자 자가진단키트를 이용한 신속항원검사 및 코로나19 검사와 관련한 다양화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 자가진단키트 관련주 >

이렇듯 무증상자 PCR 검사에서 자가진단키트를 활용한 신속항원검사로 진행될 경우, 자가진단키트의 수요가 상당히 늘어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 자가진단키트 관련주에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화이자 먹는 코로나 치료제 알약 FDA 긴급승인 신청

 

화이자 먹는 코로나 치료제 알약 FDA 긴급승인 신청

미국 제약사 화이자는 현지시간으로 16일 미 식품의약국 FDA에 코로나19 먹는 치료제에 대해 긴급사용 승인을 신청했다고 밝혔습니다. < 화이자 먹는 코로나 치료제 알약 FDA 긴급승인 신청> 화이

reviewjenny.tistory.com

* SD바이오센서 - 자가진단키트 관련주인 에스디바이오센서는 2021년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 , 추정되는 실적에서 2조원 규모의 매출이 전망

* 휴마시스 - 자가진단키트 관련주인 휴마시스는 셀트리온과 휴마시스가 공동개발한 신속항원 자가진단키트가 아마존에 입점이 되면서 진단키트에 대한 모멘텀도 갖추고 있다.

그 외 자가진단키트 관련주로 피에이치씨(PHC), 바이오스마트, 녹십자엠에스, 시스웍, 씨젠, 랩지노믹스, 진원생명과학, 피씨엘, 바디텍메드 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무증상자 코로나검사 pcr / 자가진단키트 관련주

무증상자 PCR 검사에서 자가진단키트 활용을 통한 검사로 확대할 방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세한 자가진단키트 활용 방안에 대한 발표에 이목이 집중될 것으로 보입니다.

혈전 증상 혈전증 이란 ? 검사 및 치료

 

혈전 증상 혈전증 이란 ? 검사 및 치료

최근 코로나백신 부작용으로 혈전증이 알려지며 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혈전증이란 무엇인지, 혈전 증상은 어떠한 것들이 있고 혈전 치료 방법으로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는 시

reviewjenny.tistory.com

코로나 초기 증상 인후통 설사

 

코로나 초기 증상 인후통 설사

요즘들어 발열이나 인후통 등의 증상이 보이면 혹시 이것이 코로나 초기 증상은 아닌지 의심이 됩니다. 누구나 코로나 바이러스에 노출되어 있는 시기인 만큼, 코로나 초기 증상 확인법과 증상

reviewjenny.tistory.com

면역저하자 4차접종 추가접종 검토

 

면역저하자 4차접종 추가접종 검토

방역 당국이 면역저하자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4차 접종 여부와 관련해 전문가들과 논의중인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현재는 4차 접종중인 외국 사례들을 검토하는 단계이며, 구체적으로 정해진 것

reviewjenny.tistory.com

코로나 방역수칙 위반신고 및 벌금/과태료 정리

 

코로나 방역수칙 위반신고 및 벌금/과태료 정리

코로나 방역수칙 위반신고 및 벌금, 과태료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코로나 방역수칙은 본인과 다수를 위해 지켜야하지만, 본인도 모르게 방역수칙을 위반했을수도 있어 코

reviewjenny.tistory.com

2022년 대체공휴일 황금연휴 1월~12월 총정리

 

2022년 대체공휴일 황금연휴 1월~12월 총정리

< 대체공휴일 기준은? > 대체공휴일 적용 공휴일 1) 설.추석연휴가 일요일과 겹치는 경우 2) 3.1절, 어린이날,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이 토요일 또는 일요일과 겹치는 경우 대체공휴일 적용 * 설.

reviewjenn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