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오미크론 잠복기 치명률, 증상기간 총정리

by vj 2022. 2. 2.
반응형

< 오미크론 잠복기 치명률, 증상기간 총정리 >

 

우세종이 된 오미크론 변이바이러스의 잠복기와 치명률, 자가격리 기간 단축 등 소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설연휴를 전후로 하루 확진자수가 3~4일 전보다 무려 2배씩 늘어나는 '더블링 현상'이 이미 나타났고, 대규모 이동으로 확산세가 더 커질 수 있는 가능성으로 당국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오미크론의 전파력이 델타의 3배일 경우 연휴 직후 하루 신규 확진자를 3만명 안팎으로 추정했지만, 전문가들은 4만~5만, 많게는 하루 코로나 확진자가 10만명씩 쏟아질 수 있다며 경고했습니다.

오미크론 잠복기 치명률, 증상기간 전파력

< 오미크론 잠복기 >

최근 변이바이러스로 세계 곳곳에서 오미크론이 빠르게 우세종화 되어 가고 있으며, 오미크론은 잠복기는 3일 정도로 기존 변이바이러스 대비 잠복기가 짧은며, 재감염된 경우에는 후각,미각 상실 등의 코로나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는 점이 새롭게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미국 질병통제 예방센터에서는 오미크론 감염자가 증상 발현 이후 전염력을 갖기까지 적게는 33시간에서 길게는 75시간이 걸렸으며, 평균적으로 오미크론 잠복기는 약 72시간, 3일이 소요된다는 점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잠복기가 4∼6일 정도인 코로나19 바이러스나 델타 변이에 비해 짧은 것이며, 오미크론 잠복기는 약 3일로 짧아 그만큼 감염이 빠르게 확산될 우려가 있다고 보고하기도 했습니다.

뉴욕타임스 등에 따르면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는 '질병 발병 및 사망률 주간보고서'에서 6명 전원이 오미크론에 감염된 한 가정의 사례를 역학 조사한 결과를 소개했습니다.

 

 

오미크론 증상, 초기증상 어떻게 다를까?

오미크론 증상은 이전의 변이 바이러스보다 비교적 가벼운 증상을 보이며, 중증으로 인한 입원율이 낮은 편이기는 하나 전염력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오미크론 증상은

reviewjenny.tistory.com

전체 가족 구성원 6명 중 5명은 이전에 코로나19에 감염된 이력이 있었고, 이후 오미크론에 재감염 되었습니다.
첫 감염때 코로나에 감염된 이들은 모두 후각 상실, 미각 상실을 경험했지만, 오미크론 감염 후에는 이와 같은 증상을 나타내지 않았습니다.
또한 코로나 첫 감염 때는 이들 중 4명이 발열증상이 있었지만, 재감염때는 2명에게서만 발열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평소 기저질환이 없었던 가족은 모두 병원에 입원하지 않았다고 발표했습니다.

오미크론 잠복기 치명률, 증상기간 전파력

< 오미크론 치명률 >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지난 1월 4주차 국내 코로나 오미크론 검출률은 80% 였습니다.
12월 5주차에는 4.0%였지만, 1월 3주차에 처음으로 50%를 넘어서면서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이 되었습니다.

오미크론 변이의 전파력은 델타의 2∼3배에 달하는 반면, 오미크론 치명률은 0.15%로 알려져 델타변이 바이러스가 0.8%인 것과 비교하면 오미크론 치명률은 5분의 1 수준이고, 독감과 비교했을때 조금 높은 수준입니다.

단, 오미크론 치명률 0.15%는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 인구를 포함한 치명률입니다.
코로나19에 확진된 미접종자의 경우 백신 접종 완료자에 비해 치명률은 4배 이상 높아진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지난 2주간 중환자와 사망자의 70%가 미접종자들이라고 덧붙이기도 했습니다.

 

 

오미크론 관련주 (자가진단키트/pcr검사/치료제)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 대한 불안감과 함께 오미크론 관련주들이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오미크론 관련주는 크게 스푸트니크V 백신 관련주와 백신, 치료제, 진단키트 관련주로 나뉩니

reviewjenny.tistory.com

< 해외연구팀 보고 잇따라>

일본 도쿄대를 비롯한 연구팀은 햄스터에 오미크론 바이러스를 감염시킨 실험 결과, 기관지와 폐 속 바이러스의 양이 델타 바이러스대비 20~40%에 그쳤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델타 바이러스에 감염된 햄스터의 체중은 5일동안 약 15% 감소한것으로 드러났지만,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에 감염시킨 경우에는 체중변화가 거의 일어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오미크론 잠복기 치명률, 증상기간 전파력
오미크론 잠복기 치명률, 증상기간 전파력

또한 연구팀은 델타 바이러스의 표면돌기에 있는 'P681R' 변이가 중증화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추정되었지만, 오미크론 변이바이러스에는 이러한 변이는 없었다고 전하며 '오미크론 바이러스가 델타 바이러스보다 중증화하기는 어려울 가능성이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 자가격리 기간 단축 >

세계 각국에서는 오미크론 변이바이러스가 잠복기와 감염기간이 짧고 치명률이 낮은것으로 보고 자가격리 기간을 단축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방역 당국은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의 잠복기와 감염 기간이 델타 변이바이러스보다 짧은 것으로 평가되었다며 이러한 특성을 감안해 백신 접종자에 한해 자가격리 기간을 기존 10일에서 7일로 단축한다고 밝혔습니다.

프랑스 보건부 장관은 '오미크론 변이의 잠복기는 기존 변이들보다 짧아 격리 기간을 줄이는 데 유리하다'고 전하며 백신접종 완료자의 감염시 자가격리 기간을 10일에서 7일로 줄인다고 발표했습니다.

 

 

코로나 확진자 1만명 넘어! 오늘부터 바뀌는 새 방역체계 전환 내용은?

< 코로나 확진자 1만명 넘어 >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26일 0시를 기준으로 코로나19 신규확진자가 13,012명 늘어 총 누적 76만 2983명으로 집계되었습니다. 22일부터 이어진 확진자 7000명대는 전

reviewjenny.tistory.com

또한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는 최근 감염자의 자가격리 기간을 10일에서 5일로 줄이는 지침을 내놓았습니다.

또한 동남아 대표적인 관광지로 꼽히는 태국과 인도네시아에서도 오미크론 변이 확산 우려에도 입국 규제를 완화해 주목됩니다.

태국은 코로나 백신 접종 완료자의 무격리 입국을 재개했으며, 인도네시아는 입국자의 자가격리 기간을 기존 7일에서 5일로 단축하고, 외국인 관광객에게 발리섬 개방을 확대했습니다.

오미크론 잠복기 치명률, 증상기간 전파력
오미크론 잠복기 치명률, 증상기간 전파력

태국의 무격리 입국 대상은 전세계에서 오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자에 한합니다.

세계각국의 다양한 입국규제 완화와 격리기간 단축이 이어지는 가운데, 방역당국은 연휴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오미크론의 전파력이 강해 당분간 코로나 확진자는 폭증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치명률은 델타 변이의 5분의 1 수준으로, 고위험군 보호에 집중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무증상자 코로나검사 pcr 대신?)

정부가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 대응하기 위하여 코로나 무증상자 등에 자가진단키트 신속항원검사를 적극 활용해 진단 검사 속도를 높이겠다고 지난 7일 발표했습니다. 그럼 무증상자

reviewjenny.tistory.com

 

 

면역저하자 4차접종 추가접종 검토

방역 당국이 면역저하자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4차 접종 여부와 관련해 전문가들과 논의중인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현재는 4차 접종중인 외국 사례들을 검토하는 단계이며, 구체적으로 정해진 것

reviewjenny.tistory.com

 

 

첫만남이용권 2022년 출산지원금 총정리

오늘은 2022년에 출생하는 아기들과 부모님을 위해 양육비에 보탬이 될 수 있는 소식을 전해보려고 합니다. 바로 어제부터 첫만남이용권 신청을 시작했는데요, 2022년 1월 1일 이후에 출생하는 모

reviewjenny.tistory.com

 

 

코로나 방역수칙 위반신고 및 벌금/과태료 정리

코로나 방역수칙 위반신고 및 벌금, 과태료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코로나 방역수칙은 본인과 다수를 위해 지켜야하지만, 본인도 모르게 방역수칙을 위반했을수도 있어 코

reviewjenn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