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드&건강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알고드세요

by vj 2021. 8. 6.
반응형

조기 진단이 어려워 침묵의 병이라고도 불리는 고지혈증은 혈중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 수치가 정상 수치 이상의 경우를 말한다.
고지혈증은 동맥경화의 주요 원인이 되며 뇌졸중이나 심근경색 등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고지혈증으로 인해 혈관 내부를 좁게 하여 심혈관 질환으로도 이어질 수 있으므로 생활습관의 개선과 함께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을 통해 식습관을 개선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것도 중요하지만 고지혈증에 나쁜 음식을 제한하는 것도 중요하다.
보통 고지혈증이 있는 사람이라면 기름진 음식은 피하고 당분이 많은 빵이나 과자, 자극적인 음식도 제한하는것이 좋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

 

1. 비트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으로 먼저 비트를 꼽을 수 있다. 비트에는 베타인 및 질산염 등이 풍부해 혈관을 맑게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돕는 역할을 한다.
비트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은 혈관 속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혈액의 나트륨 및 콜레스태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비트에는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 등을 함유하고 있어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하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2. 새싹보리
새싹보리에는 폴리코사놀이 풍부해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폴리코사놀이 풍부한 사탕수수도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하지만, 새싹보리에는 사탕수수보다 10배 이상이 많은 폴리코사놀이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또한 혈관 내 지방이 감소하게 되면 체중 감량에도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

 

 

3. 홍삼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으로 또한 홍삼을 많이 추천하곤 한다. 홍삼은 혈행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나쁜 콜레스테롤인 혈중 LDL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어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고 있다.

4. 현미
통곡물은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그 중에서도 현미에는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 등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가 고루 함유되어 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현미는 특히 몸에 이로운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여주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성분이 풍부하다. 피토스테롤이란 콜레스테롤과 비슷해서 우리 몸에 해로운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동맥경화를 예방해주는 비타민E 성분이 쌀겨와 현미에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현미는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일 뿐만 아니라 고혈압과 당뇨, 심장질환에도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5. 등푸른 생선
등푸른 생선에 많이 들어있는 오메가3는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춰주는 데 효능을 기대할 수 있으며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으로도 알려져 있다. 등푸른 생선의 오메가3는 심혈관 질환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오메가3는 고등어, 정어리, 연어, 참치, 멸치 등 등푸른 생선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6. 양파
양파는 몸 속에 축적되는 나쁜 콜레스테롤과 지방 등을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으로도 권장하고 있다. 양파는 또한 장내에 지방의 흡수를 방해시켜 칼로리 섭취량이 줄면서 다이어트에도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은 그 외에도 사과, 카레, 귀리밥이 고지혈증 예방과 증상완화에 도움이 되며. 특히 카레의 커큐민은 중성지방을 낮추는데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해조류인 미역과 아보카도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며 고구마, 아몬드, 땅콩, 호두등 견과류, 미역, 오이, 토마토 등도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고지혈증에 나쁜음식은 포화지방이 많은 삼겹살, 햄버거, 치킨 등이 있으며 술과 탄수화물은 중성지방을 높일 수 있으므로 가급적 피하는것이 좋다.

고지혈증에 나쁜 음식

고지혈증의 경우 초기에 진단이 어렵고 비만이나 알코올, 당뇨에 의해서도 고지혈증이 생길 가능성이 있으므로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으로 식습관을 개선하고 꾸준한 운동 등 생활습관의 개선으로 평소에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필요하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고지혈증은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 혈액 속 특정 지질이 증가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 현대인들은 식습관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육류와 인스턴트식품을 즐기고 음주로 인

reviewjenny.tistory.com

당뇨에 좋은 음식 총정리

 

당뇨에 좋은 음식 총정리

당뇨병은 한번 발생되면 이전으로 되돌리기가 어렵고 다시 혈당수치를 정상화시키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혈당수치가 정상일 때부터 꼼꼼하게 관리해야 한다. 당뇨는 음식관리가 필수인 질병

reviewjenny.tistory.com

간에 좋은 음식 10 가지 및 영양제

 

간에 좋은 음식 10 가지 및 영양제

간은 신체에서 해독작용을 담당하며 호르몬을 생산하고 적혈구를 분해하는 등 다양한 역할을 한다. 또한 간은 소화를 도와주는 담즙 만들어내는 신체의 중요한 기관이다. 이렇게 여러 가지 역

reviewjenny.tistory.com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정상수치 /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정상수치 /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 정상수치 /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 콜레스테롤이란? 우리 몸을 형성하고 있는 세포와 세포막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을 말한다. 또한 음식물이 소화되는데 쓰이는

reviewjenny.tistory.com

 

 

양파즙 효능 하루 섭취량 및 부작용

최근에는 코로나로 인해 외부 활동량이 부족해지면서 체력 저하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이러한 체력 저하 상태가 지속되면 신체적으로 피로가 누적될 뿐만 아니라 집중력이 흐려지고

reviewjenn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