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드&건강

칡즙 효능 부작용

by vj 2021. 8. 8.
반응형

흙속의 진주라고 불릴만큼 칡즙 효능이 다양한 칡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칡은 우리에게 이로운 것이 많은 식품으로 탄수화물과 무기질, 비타민등의 각종 영양소를 다량 함유하고 있는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칡즙 효능


칡을 부위별로 구분하자면 머리, 몸통, 꼬리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단면으로 구분하면 겉껍질과 중간, 속껍질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칡의 특유한 향긋한 냄새는 어느 부위든지 많이 나는 편인데, 특히 머리부분과 겉껍질에서 많이 납니다.
칡즙 효능을 더욱 좋게하기 위해서는 칡뿌리 위주로 섭취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예로부터 내려오는 동의보감 등에 따르면 칡은 독성이 없고, 성질이 평한하여서 개인의 체질에 크게 구애받지 않는다고 쓰여 있습니다.
그렇다면 칡즙 효능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칡즙 효능>

1) 칡즙 효능- 혈당조절

칡즙은 첫번째로 혈당을 조절하는데 효과가 있는 식품입니다. 식이섬유와 사포닌이 많이 들어있어 칡즙을 꾸준히 마시게 되면 혈당 조절이 되어 당뇨병에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따라서 당뇨가 있는 환자 분들에게도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칡즙 효능 - 숙취해소

칡은 숙취해소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술을 마신 후에 칡즙을 섭취하게 되면 간에 무리를 덜 가게하여 숙취해소에 좋습니다.
술 마신 후 뿐만 아니라 음주 전에도 칡즙 또는 칡차를 마시게되면 알콜 분해효소가 간을 조금이나마 보호해줄 수 있습니다.


3) 칡즙 효능 - 골다공증 예방과 갱년기에 도움

여성은 나이가 들면서 호르몬의 변화가 생기고, 여성 호르몬이 줄어들게 되면서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게 된답니다.
칡즙 효능에는 또한 골다공증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칡즙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대두의 10배나 많고 석류보다는 약600배나 많다고 합니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여성에게 좋은 성분으로, 폐경기에 나타나는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켜주며 골다공증 예방에도 칡즙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칡즙 효능 - 피로회복에 도움

칡뿌리의 성분을 보면 수분이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탄수화물과 무기질이 많으며 비타민 C를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각종 영양소가 고루 들어있습니다.
칡에 풍부한 비타민C가 피로회복에도 효과가 있어 피곤할때 섭취하면 피로 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탄수화물과 무기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자양강장 효과가 있습니다.


5) 혈액순환과 조기감기에 도움

칡은 순환기 계통 장애에 있어 좋은 효능이 있으며 고지혈증, 고혈압, 동맥경화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칡은 초기감기에 효과가 있으며 최근 황사나 미세먼지가 심각한데 칡즙을 복용하면 체내 중금속을 배출시켜주어 좋다고 합니다.

 

칡즙 부작용

< 칡즙 부작용 >

이렇게 많은 칡즙 효능에도 좋지 않은 사람이 있다고 하는데요, 바로 몸이 냉한 분들입니다.
칡이 찬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에게는 좋지 않다고 합니다.

또한 과하게 많은 양을 장기간 복용하면 안좋다고 하는데요, 칡즙 하루 권장량은 200ml 가량입니다. 그 이상 과한양을 섭취하게 되면 칡의 쿠마린 성분때문에 간에 무리가 올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뭐든 과한것은 좋지 않으니 적정량을 섭취하여 건강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엉겅퀴 효능 복용법

오늘은 엉겅퀴 효능과 복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엉겅퀴는 쌍떡잎식물로서 초롱꽃목 국화과에 포한되는 여러해살이풀 중 하나인 가시나물입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해서 일본과 중국 등

reviewjenny.tistory.com

 

 

여주 효능 부작용 여주먹는방법

건여주는 우리나라 뿐 아니라 일본에서도 장수의 비결이라 여기며 여주를 꾸준히 복용하는 사람이 많다고 한다. 특유의 쓴맛을 가진 여주는 뚱뚱한 오이나 수세미, 또깨비 방망이 같이 생김새

reviewjenny.tistory.com

 

 

비트 효능 및 부작용

비트의 원산지는 유럽 지중해 남부이며 로마시대 부터 유럽에서 수천년 간 재배해온 약용식물이다. 우리나라에선 기후가 비슷한 제주에서 비트의 재배가 이뤄지고 있다. 최근들어 더욱 인기가

reviewjenn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