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드&건강

반월상 연골 파열 회복기간 증상 비수술 치료

by vj 2021. 7. 12.
반응형

젊은 층에서 많이 발생하는 무릎 부상은 과격한 스포츠 활동이 주요 원인이 된다.

무릎 부상 중 반월상 연골 파열의 발생률이 높은 편인데, 반월상 연골은 관절 사이에 있는 복합적인 구조물을 말하며, 무릎의 충격을 흡수시켜 주고 무릎이 정상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돕는다. 반월상 연골의 경우 매우 부드러운 조직이라서 작은 충격에도 손상되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한다.

무릎통증
반월상 연골 파열 증상

젊은 층의 반월상 연골 파열 증상의 원인이 외상에 의한 충격 때문이라면, 50~60대 이상에서 나타나는 반월상 연골 파열 증상의 주요 원인은 퇴행성 변화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관절을 보호해 주는 주변 조직이 약해지면서, 일상생활에서의 비교적 작은 충격에도 쉽게 손상될 수 있는 상태가 되기 쉽다.

 

 

반월상 연골 파열 증상

반월상 연골 파열 증상으로는 무릎에서 뚝 하는 느낌과 함께 찢어지는듯한 느낌의 증상이 있으며 무릎 통증이 동반된다.
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반월상 연골 파열이 발생해도 걷거나 움직이는데 불편함이 없어 대수롭지 않게 지나칠 수도 있다.
이러한 경우 점차 시간이 지나면서 관절이 붓게되고 뻣뻣한 증상이 계단을 오르내리기 힘들 만큼 힘이 빠지는 증상이 나타나는 등 무릎기능에 제한이 나타날 수 있다.

무릎연골
반월상 연골판 파열 증상

반월상 연골 파열 회복기간 / 반월상 연골 파열 비수술 치료 방법

반월상 연골판 파열 검사로는 문진을 비롯해 X-ray나 MRI 촬영을 통해 파열의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또한 환자의 연령과 지병 등을 고려해서 반월상 연골 파열 회복기간과 비수술 치료 방법을 고려할 수 있다.
만약 파열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약물 치료와 주사 치료, 물리치료 등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파열의 정도 심각해 수술이 필요한 수준이라면 부분 절제술, 연골판 봉합술, 연골 이식술 등으로 치료할 수 있다. 이러한 수술 치료는 파열의 정도와 양상에 따라서 다르게 적용되기 때문에 철저한 검사를 기반으로 진행해야 한다.

파열이 경증인 경우에는 관절주사, 재생 주사와 같은 주사요법으로 반월상 연골 파열 비수술 치료가 가능하다.
주사요법은 고농도 포도당으로 인대를 강화시켜주며, 인대의 회복을 돕는 주사 치료 등이 있다.

무릎통증
반월상 연골 파열 회복기간

반월상 연골 파열 회복기간은 보존적치료를 통해 약 2개월간 목발 보행과 6개월가량 회복 기간이 걸릴 수 있는 만큼, 환자는 치료에 적극적으로 임해야 비수술 치료의 성공률이 높아질 수 있다.

 

반월상 연골 파열의 수술적 치료는 파열의 정도와 위치 및 파열 범위 등에 따라 손상된 부위를 부분적으로 절제하거나 봉합, 이식하는 방식을 적용하는데, 반월상 연골 파열 회복기간은 무릎보조기를 착용하여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해야 빠른 회복이 가능하다.

 

 

보통 수술 후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는 기간은 약 4~5주 가량 소요된다고 봐야 한다.
이외에 연골판 파열을 장기간 방치해서 연골이 거의 남아있지 않다면 반월상 연골을 이식하는 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

먼저 반월상 연골 파열 증상이 발생했다면 무릎을 최대한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조기에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해야 반월상 연골 파열 비수술 치료로 치료가 가능할 수 있다.

무릎연골파열증상
반월상 연골 파열 회복기간

반월상 연골 파열 증상으로 진단을 받고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절한 치료로 대처하면 파열 범위가 더 커지지 않도록 예방이 가능하며 무릎 관절염으로의 진행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방치하지 않도록 해야 하겠다.

 

 

무릎통증 원인 무릎통증에 좋은 운동

무릎통증 원인 및 무릎통증에 좋은 운동 무릎관절은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계속 움직여야하는 관절이기 때문에 통증도 잦고 사고나 부상의 위험도 크다. 또한 무릎관절에는 구조물들이 복

reviewjenny.tistory.com

 

허리통증 원인 완화운동

허리통증 원인은 다양하다. 허리통증이 있으면 허리디스크가 아닐까 생각하게 되는 경우가 많을텐데, 그 외에도 척추관 협착증, 척추 관절염, 디스크 변성증, 디스크 내장증, 골관절증 등 많다.

reviewjenn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