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드&건강

양배추 효능 양배추즙의 효능 부작용

by vj 2021. 7. 23.
반응형

양배추는 세계 3대 장수 식품, 슈퍼푸드로 꼽힐 만큼 건강에 좋으며 효능이 많은 음식으로 유명하다.
양배추에는 수분이 풍부하고 식이섬유와 비타민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중감량의 효능을 기대할 수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사랑받고 있는 식재료이다. 양배추 칼로리는 100g당 20kcal로 알려져 있다.
양배추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고 양배추를 건강하게 섭취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양배추 효능 양배추즙의 효능 및 부작용

< 양배추 효능 >

 

1. 위 건강에 효능
양배추는 위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이미 유명하다. 양배추에는 비타민U와 비타민K가 풍부해 위산으로부터 위벽을 보호해주는 효능이 있다. 국내의 한 연구결과 위염을 유도시킨 실험쥐에 양배추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위 점막의 손상을 최대 46% 억제시킨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이러한 양배추 효능으로 위 건강을 도와 역류성식도염이 있는 사람에게 좋은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

이렇게 양배추 효능으로 위를 보호하는 효과가 뛰어난데 보통 양배추를 섭취할때 양배추의 심지는 질겨서 제거하고 잎만 섭취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양배추의 심지에는 영양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양배추를 섭취할때에는 단단한 양배추의 심지까지 먹는것이 양배추 효능을 위해 좋다.

양배추 효능 양배추즙의 효능 및 부작용

2. 해독작용
양배추에는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이 들어있어 간기능을 강화시켜주고 간에 축적된 유해성분을 해독시켜주는 효능이 있다. 또한 양배추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해독작용을 돕는다.
양배추는 해독작용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에도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3. 관절에 도움
양배추에는 칼슘이 풍부하며 칼슘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K 또한 다량 함유되어 있다. 또한 양배추에 함유되어 있는 설포라판 성분이 염증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어 관절염에도 좋은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한다.

 

 

4. 변비에 효능
양배추 효능으로 또한 섬유소와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체내의 염분을 배출하는 효능을 발휘한다. 풍부한 식이섬유가 장의 활동을 원활하게 도와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양배추 효능 양배추즙의 효능 및 부작용

5. 피부미용에 도움
양배추에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풍부해 피부 세포의 노화를 방지시키며 피부를 매끄럽게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양배추는 여드름 등의 피부 트러블을 진정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양배추에 함유되어있는 비타민 B6와 유황 성분이 각질 제거와 피지를 조절해 주는 역할을 해 지성피부나 여드름 피부에 특히 좋다고 알려져 있다.
< 양배추 부작용 >

 

양배추 효능은 여드름 피부에도 효능을 기대할 수 있으며 그 외에도 다양하지만 과다섭취할 경우에는 가스가 차서 복부팽만, 복통, 설사 등의 양배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양배추에 들어있는 비타민K는 지혈효과가 있어 피를 응고시키는 역할을 한다.

양배추 효능 양배추즙의 효능 및 부작용

따라서 뇌경색, 심장질환, 항응고제 등의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이라면 양배추를 과다섭취하지 않고 양배추즙은 섭취하기 전에 담당의와 상담 후 섭취하는것이 좋겠다.

또한 양배추는 차가운 성질의 음식이므로 평소 몸이 차가운 체질인 소음인이나 장이 예민하고 설사가 잦은 사람의 경우 오히려 위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과다섭취하지 않고 적당량을 섭취하도록 하는것이 필요하다.

양배추 효능 양배추즙의 효능 및 부작용

< 양배추 건강하게 섭취하는 방법 >

양배추는 특히 봄과 겨울에 맛이 좋다고 하는데, 봄 양배추는 부드럽기 때문에 그냥 먹어도 맛이 좋고 겨울 양배추는 속이 꽉 차서 삶거나 쪄먹는것이 좋다고 한다.
양배추는 삶아서 먹기도 하고 양배추 샐러드, 코울슬로를 만들어 먹기도 한다.

양배추 효능 양배추즙의 효능 및 부작용

양배추는 요리에 다양하게 활용하기도 하지만 다이어트나 건강을 위해 양배추즙으로 섭취하는 사람도 많은데, 양배추 효능을 제대로 보기 위해 영양성분을 효과적으로 섭취하기 위해 양배추즙으로 마시는것을 추천하고 있다.

판매되는 양배추즙의 경우 제조법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양배추 효능을 좌우하는 제조법을 꼼꼼하게 체크하고 구매하는것이 좋다.
양배추 효능과 부작용, 양배추즙 건강하게 먹는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위에 좋은 음식인 양배추는 그 외에도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과다섭취하지 않고 적당량을 건강하게 섭취하여 건강에 이로운 효능을 볼 수 있도록 하는것이 좋겠다.

 

 

양파즙 효능 하루 섭취량 및 부작용

최근에는 코로나로 인해 외부 활동량이 부족해지면서 체력 저하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이러한 체력 저하 상태가 지속되면 신체적으로 피로가 누적될 뿐만 아니라 집중력이 흐려지고

reviewjenny.tistory.com

 

 

수박 효능 부작용 / 주스 만드는법 수박화채 황금레시피

대표적 여름철 과일을 꼽으라면 많은 사람들이 수박을 꼽을것이다. 그만큼 수박은 7월~8월 제철 과일이다. 수박을 고를때에는 꼭지가 마르지 않고 신선하며 검은색 줄무늬가 선명하고 두드렸을

reviewjenny.tistory.com

 

 

자두 효능 자두의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새콤달콤한 자두는 여름 제철과일로 여름하면 빠질 수 없는 과일이다. 크기는 작지만 자두 효능은 다양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자두 효능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자두는 껍질

reviewjenny.tistory.com

 

 

감자 효능 및 보관법 홍감자 자색감자 효능

감자는 한 때 배고픔을 해결해 주는 작물로, 옛날 가난한 서민의 주식이 되기도 했다. 감자는 포만감을 줄 뿐만 아니라 피로회복에도 좋으며 당뇨와 혈관 질환의 예방에도 좋다고 알려져 오늘날

reviewjenny.tistory.com

 

 

머위 효능 머위대 삶는법 및 머위대 들깨볶음

머위는 우리나라에서 햇볕이 잘 드는 산비탈 숲이나 골짜기 주변 습한 환경의 흙에서 자라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머위 키는 30cm~50cm가량 자라고 꽃은 2월~5월 사이에 핀다. 한의학에서는

reviewjenn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