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드&건강

옥수수 삶는 방법 효능 칼로리 및 보관방법

by vj 2021. 7. 25.
반응형

옥수수 삶는 방법과 효능, 옥수수 칼로리와 보관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7월~9월이 제철인 옥수수는 여름철 간식으로 사랑받는 음식이며 칼로리가 높지 않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옥수수는 밭에서 갓 딴 옥수수를 삶거나 쪄 먹는 게 가장 맛있다고 하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옥수수의 당분이 전분으로 변해 당도가 떨어지기 때문이라고 한다.
옥수수는 껍질이 녹색이면서 촉촉하고 알맹이는 촘촘하며 수염이 갈색인 것이 좋은 옥수수 고르는 방법이다.

옥수수 효능 및 삶는 방법과 칼로리 / 보관방법

옥수수 삶는 방법



1) 압력솥에 삶는 방법
옥수수는 냄비에 삶으려면 최소 30~40분 가량은 소요된다. 안 그래도 더운 여름에 옥수수를 삶기 위해 가스불을 오래 켜고 있으면 더위는 배가 되는 느낌이다.
옥수수 압력솥에 삶는 방법으로 해주면 15분만에 뚝딱 삶아낼 수 있어 훨씬 빠르고 간편하게 맛있는 옥수수를 맛볼 수 있다.

옥수수의 수염과 껍질을 함께 넣어 삶아주면 단맛이 더욱 살아난다고 한다.
옥수수의 위쪽 지저분한 수염은 제거하고 안쪽의 흰 수염과 안쪽 껍질을 깨끗이 씻어 압력솥 밑부분에 깔아준다.
그 위에 수염과 껍질을 제거한 옥수수를 올린다. 물은 옥수수가 잠길 정도로 하고 소금과 설탕은 기호에 맞게 적당량 넣어준다.
옥수수의 단맛을 내기 위해 뉴슈가 대신 설탕을 넣을 경우 설탕을 1컵은 넣어야 단맛이 난다고 한다.

 

옥수수 효능 및 삶는 방법과 칼로리 / 오래 보관방법

뉴슈가가 있다면 2스푼, 설탕으로는 6스푼 정도를 넣어주고 소금은 1.5스푼 넣어 삶아준다.
밥 할 때와 마찬가지로 압력솥의 추가 올라가면 불을 살짝 줄여주고 2~3분 후에 불을 끄고 뜸을 들여준다. 추가 완전히 내려가면 뚜껑을 연다.
옥수수 삶는 방법 완성!

2) 찜기에 찌는 방법

옥수수를 찜기에 쪄서 먹으면 쫀득하고 맛있는 옥수수를 맛볼 수 있다.
옥수수를 찔 때에는 옥수수 안쪽 속껍질 2~3장을 남겨둔 채로 쪄주면 수분이 날아가지 않아 촉촉하고 쫀득한 옥수수를 즐길 수 있다.
옥수수는 찜통에 채반 아래까지 물을 채운 다음 소금과 설탕 또는 뉴슈가를 적당량 넣는다.
채반 위에 옥수수를 넣고 센 불에서 20∼30분 찐 다음 10분 정도 뜸을 들인 후 꺼낸다.
옥수수는 시간이 지날수록 알맹이가 딱딱해져 맛이 떨어지기 때문에 옥수수를 찐 다음, 한 김 식힌 후 냉동실에 먹을 만큼 소분하여 보관한다.

옥수수 효능과 삶는 방법 / 칼로리 및 보관방법

옥수수 칼로리



지금이 제철인 만큼 최근 옥수수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많다. 옥수수 칼로리는 100g에 약 130kcal 정도이며 옥수수는 포만감은 크고 칼로리는 낮은 편에 속한다.
같은 양으로 쌀은 348kcal과 보리는 334kcal로, 옥수수 칼로리가 낮은 편이라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많이 이용된다.
또한 옥수수의 영양성분은 탄수화물 25g, 단백질 4.7g, 지방 0.9g, 식이섬유 1.9g로, 영양소가 고루 함유되어 있다.

 

하지만 옥수수에 많은 오메가-6 지방산이 지방의 분해와 배출은 낮추고 체내에 축적되기 쉬워 옥수수만 먹는 원푸드 다이어트를 할 경우에는 오히려 체중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하니 칼로리가 높지 않더라도 적당량을 먹는 것이 좋겠다.

옥수수 효능

옥수수에는 항산화 물질인 토코페롤과 비타민 B,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으며 자색 옥수수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항산화 작용을 돕고, 노란 옥수수 효능으로는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비타민A와 카로티노이드가 들어있다.

신장에 좋은 음식 꼭 확인하기

 

신장에 좋은 음식 꼭 확인하기

신장의 가장 첫번째 기능은, 먼저 대사물과 체내에 있는 노폐물을 대변으로 배출해 주는 기능입니다. 두번째로는 몸 속 수분과 산도 등을 고르게 유지하도록 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

reviewjenny.tistory.com

또한 옥수수에는 비타민B1, 비타민 B2, 비타민 E, 철분, 무기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옥수수 효능으로 씨 눈에는 양질의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E, 프로게스테론, 비타민E, 리놀렌산이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에 도움을 주며 피부 건조증을 예방하고 노화 예방에도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
옥수수 씨 눈에 함유되어 있는 토코페롤 성분이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꾸준히 복용할 경우 피부 미용에 좋은 효능을 줄 수 있다.

옥수수 효능 및 삶는 방법 칼로리 / 보관방법

또한 옥수수 효능으로 본초강목에서는 뿌리와 잎을 끓여서 차로 마시면 담석 또는 이뇨작용에 좋다고 전하고 있다.
옥수수차를 끓여 물처럼 마시면 소화와 이뇨작용을 돕고 혈당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으며 토코페롤 성분이 있어 신장 기능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옥수수 효능으로 피부미용을 꼽을 수 있는데, 비타민E와 더불어 레시틴 성분이 피부 잡티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아밀라아제의 활성화를 낮추어 저당류의 흡수를 막고 혈당을 낮추는데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

옥수수 효능 삶는 방법 및 칼로리 / 보관방법

옥수수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노화방지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옥수수 수염은 예로부터 말려서 한약재로 사용되어 왔는데 옥수수 효능으로 옥수수수염차를 끓여 마시면 이뇨작용이 원활해져 부기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건조한 피부와 고혈압,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한다.

효능 및 삶는 방법과 칼로리 / 보관방법

제철을 맞아 최근 인기있는 초당옥수수는 아삭한 식감과 높은 당도로 맛이 좋아 어른들 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도 인기가 좋은 간식으로 사랑받고 있다. 초당옥수수는 녹말의 비율은 적고 수분 함유량이 높아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를 끌고 있다.

옥수수 보관방법



옥수수를 한 번에 많이 사게 되면 보관방법이 고민이다. 어떻게 하면 옥수수를 오랫동안 맛있게 먹을 수 있을까.

생옥수수 보관방법은 껍질을 벗기지 않고 신문지로 감싸 냉장고 야채실에 두는 것이 좋으며 오래 보관해야 할 경우에는 냉동보관하는 것이 좋다.

옥수수 효능 삶는 방법 및 칼로리 보관방법

옥수수 보관방법으로 좋은 방법은 옥수수를 손질 후 껍질은 모두 벗기지 말고 두 세잎 정도 남겨 옥수수를 감싸고 있도록 한 후, 삶거나 쪄서 한 번 먹을 양만큼 지퍼팩에 넣어 냉동실에 보관한다. 먹을 때 살짝 쪄서 먹으면 거의 처음 그대로의 맛으로 즐길 수 있다고 한다.
옥수수 보관방법으로 껍질을 남겨두는 이유는 옥수수의 수분 증발로 인해 맛과 식감의 저하를 막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옥수수의 껍질은 조리 직전에 벗기는 것이 좋다.

옥수수 효능 및 삶는 방법과 칼로리 / 보관방법

옥수수 삶는 방법과 옥수수 칼로리, 옥수수 효능과 옥수수 보관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제철을 맞아 맛이 좋고 효능이 많은 옥수수를 맛있게 쪄서 즐기면 건강에도 이로울 것으로 기대된다.

 

 

감자 효능 및 보관법 홍감자 자색감자 효능

감자는 한 때 배고픔을 해결해 주는 작물로, 옛날 가난한 서민의 주식이 되기도 했다. 감자는 포만감을 줄 뿐만 아니라 피로회복에도 좋으며 당뇨와 혈관 질환의 예방에도 좋다고 알려져 오늘날

reviewjenny.tistory.com

 

양배추 효능 양배추즙의 효능 부작용

양배추는 세계 3대 장수 식품, 슈퍼푸드로 꼽힐 만큼 건강에 좋으며 효능이 많은 음식으로 유명하다. 양배추에는 수분이 풍부하고 식이섬유와 비타민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중감량의 효능

reviewjenny.tistory.com

 

살구 효능 및 살구청 만드는 법 / 살구씨 부작용

새콤달콤한 살구는 진한 노란빛을 내며 6월~ 7월 제철 과일이다. 여름철 수분보충에 좋으며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한 과일로 사랑받고 있는 살구 효능과 살구씨 부작용, 맛있는 살구청 만드는 법

reviewjenny.tistory.com

 

수박 효능 부작용 / 주스 만드는법 수박화채 황금레시피

대표적 여름철 과일을 꼽으라면 많은 사람들이 수박을 꼽을것이다. 그만큼 수박은 7월~8월 제철 과일이다. 수박을 고를때에는 꼭지가 마르지 않고 신선하며 검은색 줄무늬가 선명하고 두드렸을

reviewjenny.tistory.com

 

자두 효능 자두의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새콤달콤한 자두는 여름 제철과일로 여름하면 빠질 수 없는 과일이다. 크기는 작지만 자두 효능은 다양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자두 효능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자두는 껍질

reviewjenn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