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드&건강

흑마늘 효능 / 흑마늘 만들기 전기밥솥으로 만드는방법

by vj 2021. 8. 10.
반응형

예전부터 마늘은 정력과 원기를 보하는 자양강장 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활용되어 왔다.
마늘은 기원전 2500년 경 이집트의 피라미드를 건설했던 노동자들에게 먹였다고 기록되어 있을 만큼 아주 오랜시간 전부터 마늘 효능이 알려져온 듯 하다.

흑마늘 효능 및 흑마늘 만들기 전기밥솥으로 만드는방법

미국 타임지는 마늘을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선정하며 강력한 살균작용과 항균작용, 면역력 강화, 혈액순환, 피로회복 등에 좋은 다양한 마늘 효능을 인정했다. 마늘은 식중독균을 제거하고 배앓이를 예방하는 등 살균, 항균작용이 뛰어나 마늘 자체로 섭취해도 좋고 다양한 음식에 활용해도 좋은 기능성 식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그 중에서도 흑마늘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흑마늘 효능과 흑마늘 만드는 방법에 대해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흑마늘 효능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흑마늘 효능 / 흑마늘 만들기 전기밥솥으로 만드는방법

< 흑마늘 효능 >

흑마늘은 마늘과 같은 모양을 하고 있지만, 마늘 알맹이 색은 완전히 다르다. 흑마늘은 말그대로 검은색을 띠고 있는 마늘이다.
흑마늘은 숙성 과정을 통해 냄새를 유발시키는 성분이 줄어들면서 마늘 특유의 냄새가 나지 않는것이 특징이다.
흑마늘의 식감은 일반 마늘과 다르게 아삭하지 않고 쫀득쫀득한 식감이며, 마늘 특유의 알싸하고 매운 맛은 없어지고 대신 시큼한 맛이 나는 것이 신기하게 느껴진다.

 

1) 항산화 효과
일반 마늘은 염증 제거 효능이 뛰어나지만 흑마늘 효능으로는 항산화효과가 일반 마늘에 비해 뛰어나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항산화물질로 알려진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심장질환과 암예방에도 도움을 주는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흑마늘은 위 점막에 손상을 주지 않아 부담없이 섭취가 가능하며 체내 흡수율이 좋은 것이 특징이다.

흑마늘 효능과 흑마늘 만들기 전기밥솥으로 만드는방법

마늘의 대표적인 알리신 성분이 숙성을 통해 항산화 성분의 일종인 S-알릴시스테인으로 전환되어 지므로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흑마늘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


2) 면역력 증진
흑마늘은 면역력이 떨어졌을때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마늘이나 흑마늘은 남성들에게 좋은 음식으로 유명한데, 이는 마늘의 강장효과로 정력을 강화시켜준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흑마늘에는 폴리페놀과 멜라노이딘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면역력을 높이고 만성피로를 완화하는데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

3) 혈당수치를 낮추는데 효능
국내의 한 연구진에 의한 연구보고에 따르면 흑마늘 추출분말을 섭취한 경우 혈당 수치를 떨어뜨린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한바 있다. 이는 당뇨병을 유발시킨 실험쥐에 흑마늘 추출분말을 첨가해 투여시키고 1개월간 지켜보았으며, 그 결과 흑마늘 추출분말을 투여한 쥐의 혈당이 그렇지 않은 쥐에 비해 유의미하게 감소된것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흑마늘 효능 흑마늘 만들기 전기밥솥으로 만드는방법

< 흑마늘 만드는방법- 흑마늘 만들기 전기밥솥 이용 >

흑마늘 만드는방법은 비교적 어렵지 않다.
흑마늘 만들기 전기밥솥을 이용한 방법으로는 먼저 껍질을 벗기지 않은 통마늘을 전기밥솥에 넣어 10~15일간 보름가량 보온으로 해두면 마늘은 까맣게 색이 변하며 쪄지고 숙성된다.


이렇게 전기밥솥을 이용해 흑마늘 만들기를 한 숙성된 마늘을 햇볕이 잘 드는곳에 10일간 말리면 완성이다.

흑마늘은 시큼한 단맛이 나며 식감은 일반 마늘과 전혀 다른 쫀득한 식감을 가졌다. 이러한 흑마늘은 그냥 섭취해도 좋고 요리에 넣어 활용하기도 하지만 보다 먹기 편한 방법은 흑마늘 진액으로 섭취하는 방법이 있다.

흑마늘 만들기 전기밥솥으로 만든 흑마늘은 마늘 특유의 알싸한 향이 나지 않아 위장에 자극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흑마늘은 숙성되면서 암과 노화를 예방해주는 항산화 성분이 활성화된다는 점 또한 흑마늘 효능이라고 할 수 있겠다.

흑마늘 효능 / 흑마늘 만들기 전기밥솥으로 만드는방법

흑마늘 만드는방법, 흑마늘 만들기 전기밥솥을 이용한 방법은 간단하면서도 건강에 이로운 흑마늘을 쉽게 만들어 있으므로 한 번 시도해보는것도 좋을 듯 하다.

 

 

양파즙 효능 하루 섭취량 및 부작용

최근에는 코로나로 인해 외부 활동량이 부족해지면서 체력 저하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이러한 체력 저하 상태가 지속되면 신체적으로 피로가 누적될 뿐만 아니라 집중력이 흐려지고

reviewjenny.tistory.com

 

 

칡즙 효능 부작용

흙속의 진주라고 불릴만큼 칡즙 효능이 다양한 칡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칡은 우리에게 이로운 것이 많은 식품으로 탄수화물과 무기질, 비타민등의 각종 영양소를 다량 함유하고 있는 알

reviewjenny.tistory.com

 

 

오미자 효능 오미자청 효능 및 부작용

오미자 나무는 6~7월에 붉은빛을 띠는 황백색 꽃이 피고 8~9월이 되면 빨갛게 익은 열매가 알알이 박혀 달린다. 이 열매를 오미자라고 부르며 단맛, 신맛, 쓴맛, 매운맛, 짠맛의 다섯 가지 맛을 낸

reviewjenny.tistory.com

 

 

산수유 효능 먹는법 / 차 끓이는법 및 열매 부작용

타원형의 작고 붉은 열매가 특징인 산수유의 열매는 8~10월에 빨갛게 익는다. 산수유는 예로부터 간과 신장 기능을 보호하고, 방광 기능을 좋게하는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또한 회춘에도 효

reviewjenny.tistory.com

 

 

복분자 효능 및 수확시기 술 담그는법 / 복분자주 담그는 방법

복분자 효능과 복분자 수확시기, 복분자 술 담그는법(복분자주 담그는 방법) 복분자는 이름의 유래부터 '뒤집어진다' 라는 뜻의 '복'과 '항아리'를 뜻하는 '분'이 합쳐져 복분자가 되었으며, 소변

reviewjenn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