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드&건강

여주 효능 먹는방법 즙 / 여주차 끓이는법

by vj 2021. 8. 13.
반응형

길쭉하면서 울퉁불퉁한 모양을 가지고 있는 여주는 우리나라에서는 음식 재료로 많이 쓰이진 않는다. 하지만 태국 등의 동남아시아 나라에서는 매우 다양한 음식재료로 활용되고 있는데 여주 특유의 쓴 맛 때문에 쓴 오이라고 불리기고 한다.

또한 여주는 일본 오키나와 지역에서 즐겨먹는 음식으로 유명하며 세계보건기구에서는 오키나와 장수 비결로 여주를 꼽았다고 한다.

여주 효능 먹는방법 즙 / 여주차 끓이는법

방망이처럼 생겨 당뇨 잡는 도깨비 방망이로 불릴 만큼 여주는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있다.
여주는 그 외에도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 여주 효능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여주 먹는방법과 여주차 끓이는법, 부작용 등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 여주 효능 >

 

1) 당뇨 / 혈당조절에 효능
여주는 식물성 인슐린이라고 불릴만큼 혈당을 조절하는 여주 효능을 지니고 있어 당뇨 환자들에게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여주의 카란틴 성분이 췌장의 베타세포를 활성화하여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키며, 특유의 쓴맛을 내는 모모르데신 성분이 혈당을 조절하고 혈압을 낮추는데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여주 효능 먹는방법 여주즙 / 여주차 끓이는법

이러한 성분들이 포도당이 간에서 연소되도록 돕고 체내에서 합성을 억제시켜 혈당의 축적을 막아주어 당뇨와 고혈압 등의 성인병에도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여주 효능으로 신장과 위의 열을 내리고 혈당을 조절시켜 당뇨에 좋은 열매로 알려져 있다.

2) 항산화 효능
여주에는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작용을 통해 노화예방과 피부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당뇨에 좋은 음식 과 나쁜 음식 알고드세요

 

당뇨에 좋은 음식 과 나쁜 음식 알고드세요

당뇨병은 혈당 조절 능력에 문제가 생겨 나타나는 병이며, 당뇨병 초기 증상으로는 계속되는 갈증과 소변량의 증가, 체중 감소 등의 증상이 있다. 당뇨 증상이 심해질 경우 심근경색, 동맥경화

reviewjenny.tistory.com

 

여주의 비타민C 함량은 오이의 20배, 레몬의 5배나 많이 들어있어 피로회복이나 감기를 예방하는데에도 효과를 볼 수 있으며 피부트러블 등으로 인한 피부 고민, 피부 진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한다.

3) 눈 건강에 효능
여주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한데 이 베타카로틴 성분이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 되어 눈의 세포와 안구 조직의 손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여주 효능으로 눈의 피로개선과 시력보호, 안구건조증, 야맹증 등의 안구질환을 예방하는데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

여주 효능 먹는방법 즙 / 여주차 끓이는법

4) 붓기제거에 효능
여주 효능 중 하나로 몸 속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 붓기제거에도 효과를 줄 수 있다.
여주에는 칼륨이 풍부해 이뇨작용을 돕기때문에 체내에 쌓인 나트륨의 배출을 돕는 역할을 한다.

5) 항염효과와 면역력 강화
여주는 또한 항염효과가 있어 유해균을 억제시키고 염증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어 면역력 강화에도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여주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B1 뿐만 아니라 칼륨, 철, 인 등의 미네랄이 풍부한 열매로 항산화작용을 통해 면역력을 좋게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여주 먹는방법 / 여주차 끓이는법 >

여주 칼로리는 100g당 17kcal 정도로 저열량 식품이므로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좋은 음식이다.
여주는 특유의 쓴 맛 때문에 섭취하기가 꺼려지지만, 여주의 열매와 잎은 소금물에 담가 놓으면 쓴 맛이 빠져나가 먹기가 보다 쉽다.

 

여주 효능 먹는방법 여주즙 / 여주차 끓이는법

여주 먹는방법으로는 여주 샐러드, 장아찌, 볶음, 김치 등으로 활용해 먹을 수 있으며, 먹기 쉽도록 만들어 놓은 여주즙이나 여주환 등으로 구매해 먹는것이 일반적이다.

여주 분말가루 먹는법으로는 우유나 요거트에 2~3 티스푼을 넣어 꿀이나 올리고당을 섞어 먹거나 샐러드 드레싱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여주 효능과 먹는방법 즙 / 여주차 끓이는법

여주차 끓이는법으로는 말린 여주를 기름 없이 중간불에서 볶아준 다음, 물을 담은 주전자나 냄비에 볶은 여주를 넣고 20~30분 가량 은근히 끓여 주면 여주차 끓이는법 완성이다.

또한 여주 분말가루로 여주차 마시는법으로는 따뜻한 물에 여주 분말 2~3스푼 정도를 넣고 잘 섞어 마시면 간편하게 여주차를 즐길 수 있다.

여주 효능 먹는방법 여주즙 여주차 끓이는법

< 여주 고르는 방법 >

좋은 여주를 고르는 방법은 굵기는 굵고 무게는 들었을때 묵직한 느낌이 드는 것이 속이 제대로 찬 여주이다.
또한 여주 표면이 노란색인것은 수분 함량이 낮으므로 색은 짙은 녹색을 띠고 있는것을 고르는것이 좋다.

여주 보관방법으로는 쓴 맛이 강하기 때문에 물에 깨끗이 세척한 후에 세로로 반을 잘라 숟가락으로 씨를 파서 속을 제거한다. 손질한 여주는 신문지에 싸서 서늘한 곳에 보관하거나 냉장실에서 보관한다.

여주 효능 및 먹는방법 여주즙 여주차 끓이는법

< 여주 부작용 >

여주 효능이 다양하지만 체질에 맞지 않는 사람이라면 부작용을 보일 수 있다.
여주 부작용으로는 임산부의 경우 자궁 수축을 유발할 수 있기때문에 임신 기간에는 섭취를 제한하는것이 좋다.
또한 여주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찬 체질인 사람은 과다섭취할 경우 위장장애, 소화기장애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며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섭취해야 한다.

 

여주 효능과 여주 먹는방법, 여주차 끓이는법, 부작용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효능이 다양한 만큼 부작용에 유의해서 적당량을 섭취하면 효능을 볼 수 있을것으로 기대한다.

 

 

 

당뇨에 좋은 음식 총정리

당뇨병은 한번 발생되면 이전으로 되돌리기가 어렵고 다시 혈당수치를 정상화시키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혈당수치가 정상일 때부터 꼼꼼하게 관리해야 한다. 당뇨는 음식관리가 필수인 질병

reviewjenny.tistory.com

 

머위 효능 머위대 삶는법 및 머위대 들깨볶음

머위는 우리나라에서 햇볕이 잘 드는 산비탈 숲이나 골짜기 주변 습한 환경의 흙에서 자라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머위 키는 30cm~50cm가량 자라고 꽃은 2월~5월 사이에 핀다. 한의학에서는

reviewjenny.tistory.com

 

오디 효능 먹는 방법 수확시기 및 부작용

오디 효능 . 오디 먹는 방법. 오디 수확시기 및 오디 부작용 블랙푸드의 대명사로 각광 받고있는 오디는 주로 얕은 골짜기나 야산에서 많이 자라며 중앙아시아에 많이 분포하고 있다. 오디 수확

reviewjenny.tistory.com

 

양파즙 효능 하루 섭취량 및 부작용

최근에는 코로나로 인해 외부 활동량이 부족해지면서 체력 저하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이러한 체력 저하 상태가 지속되면 신체적으로 피로가 누적될 뿐만 아니라 집중력이 흐려지고

reviewjenn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