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대상조회(신청방법 지급시기 꼭 확인하세요!)

by vj 2022. 1. 19.
반응형

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의 피해를 위한 코로나19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선지급 신청이 19일 시작부터 시작됩니다.

이번 손실보상금은 작년 4분기와 올해 1분기 소상공인 손실보상금으로 500만원 선지급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신청 첫 5일간인 19일~23일까지는 대표자의 주민번호 출생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5부제가 시행되는데요,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대상조회 500만원 선지급금 신청방법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대상조회 신청방법 지급시기


손실보상금 신청 대상과 500만원 선지급 신청방법을 Q&A 형식으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Q)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신청 기간/신청 시간은?

A) 2022년 1월 19일 부터 신청 가능하며, 동시 접속 분산을 위해 19일~23일, 5일간은 대표자 주민번호 출생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시행됩니다.

19일 - 출생연도 끝자리 9,4인 경우 신청
20일 - 출생연도 끝자리 0,5
21일 - 출생연도 끝자리 1,6
22일 - 출생연도 끝자리 2,7
23일 - 출생연도 끝자리 3,8
24일부터는 누구나 신청 가능

신청시간: 5부제 기간- 매일 오전 9시~자정까지 / 24일부터는 오전 9시~24시간 신청 가능

Q)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신청 방법은?

A)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500만원 선지급 신청은 [소상공인 정책자금] 홈페이지 누리집을 통해 가능합니다.
대상자에게는 신청 당일에 안내문자가 발송되고, 만약 문자를 받지 못했다면 소상공인 정책자금 누리집에서 본인이 손실보상금 대상자인지 사업자등록번호 조회가 가능합니다.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대상조회 500만원 선지급금 신청방법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대상조회 신청방법 지급시기

Q)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대상과 금액은?

A)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신청 대상은 2021년 12월 6일부터 영업시간 제한 조치를 받은 소기업 및 소상공인 55만명이 대상자입니다.
손실보상금 신청자에 대해서는 작년 4분기와 올해 1분기 손실보상금으로 250만원씩 총 500만원의 손실보상금을 일괄 선지급 받게 됩니다.

Q) 손실보상금 선지급 절차는?

A) 손실보상금 선지급 500만원에 대한 절차는 신청, 약정, 지급의 세 단계로 진행됩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에는 소상공인 정책자금 홈페이지 전자약정을 통해 비대면 약정을 체결하며, 법인사업자인 경우에는 대표 또는 위임자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지역센터를 방문하여 대면약정을 체결하면 됩니다.

Q) 손실보상금 선지급 신청시 준비서류는?

A) 신청 절차를 최대한 간소화하여 신속한 손실보상금 지급이 가능하도록 하여 비대면 약정시 본인확인을 위한 신분증, 통장사본 외에 별도의 서류제출 없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법인기업의 경우에는 법인인감증명서, 법인등기사항 전부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대상조회 500만원 선지급 지급시기 / 신청방법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대상조회 500만원 선지급금 신청방법

Q) 반드시 선지급을 받아야 하는지?

A) 선지급을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신청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선지급 신청을 하지 않더라도 추후에 손실보상금을 받는데에는 어떠한 불이익도 없습니다.

Q)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지급시기는?

A) 신용점수와 금융연체 관계없이 손실대상 여부만 확인하여 신청후 3일 이내에 지급됩니다.
약정 체결시 1영업일 안에 선지급금 500만원이 지급되며, 27일까지 약정을 체결할 경우 설 연휴 전인 28일에 받을 수 있습니다.

Q) 손실보상금이 500만원을 초과할 경우에는?

A) 손실보상금 500만원 초과시 2월 중순에 차액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Q) 손실보상금이 500만원 미만인 경우에는?

A) 선지급금액 500만원이 확정금액보다 많은 경우에는 나머지 차액에 대해 5년에 나누어 저금리 대출로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선지급일 기준 2년 거치, 3년 분할상환하면 되며 중도 상환 수수료는 없습니다.
선지급 후 22년도 1분기 손실보상금이 확정될 때 까지 무이자가 적용되며, 손실보상액이 차감된 이후에는 연 1%의 저금리가 적용됩니다.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대상조회 500만원 선지급금 지급시기/신청 방법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대상조회 500만원 선지급금 신청방법

Q) 소상공인 손실보상 500만원 선지급 대상이 아닌 사업체는?

A) 소상공인 손실보상 선지급 대상인 55만명 외에 손실보상 대상인 시설 인원제한 사업체와 이번 달 영업시간 제한 업체로 추가 확인되는 소상공인의 경우에는 2월 말부터 올해 1분기 선지급금인 250만원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시행령 개정을 통해 손실보상 대상에 신규로 포함되는 시설 인원제한 업체와 최근 개업한 업체 등에 대해서는 2월 중순에 별도 공지할 계획입니다.

 

 

2022년 운세 신년운세 무료보기

2022년은 임인년 호랑이띠 해, 그 중에서도 검은호랑이의 해라고 하는데요. 2021년이 많이 힘들었던 만큼 2022년 운세는 어떤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것 같습니다. 재미로 보는 신년운세

reviewjenny.tistory.com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신청 대상과 신청방법, 500만원 선지급 시기 등에 대해 Q&A 형식으로 알아보았습니다.
소기업, 소상공인분들의 피해를 조금이나마 지원하고자 마련된 보상금 지급 신청을 꼼꼼히 확인하시어 꼭 신청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모두들 힘내시고 같이 힘든시기를 헤쳐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소상공인 손실보상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무증상자 코로나검사 pcr 대신?)

정부가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 대응하기 위하여 코로나 무증상자 등에 자가진단키트 신속항원검사를 적극 활용해 진단 검사 속도를 높이겠다고 지난 7일 발표했습니다. 그럼 무증상자

reviewjenny.tistory.com

 

 

아동수당 지급대상 총정리

오늘은 2022년 부터 확대되는 아동수당과 2022년부터 변경된 아동수동, 양육수당, 영야수당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아동수당이란? 만8세 미만의 아동에게 월 10만원씩 현금 지급되는 지원

reviewjenny.tistory.com

 

 

면역저하자 4차접종 추가접종 검토

방역 당국이 면역저하자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4차 접종 여부와 관련해 전문가들과 논의중인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현재는 4차 접종중인 외국 사례들을 검토하는 단계이며, 구체적으로 정해진 것

reviewjenny.tistory.com

 

 

방역패스 발급 예외대상 유효기간 확인방법

오늘부터 방역 패스에 유효기간이 적용되어 유효기간이 지나고 3차 접종을 받지 않은 45만명의 방역패스가 만료될것으로 보입니다. 유효기간이 임박한 경우 3차 접종을 해야 방역패스 호력을 유

reviewjenny.tistory.com

 

 

스타벅스 가격인상 메뉴 (기프티콘 사용 방법)

스타벅스가 1월 13일부터 일부 음료 메뉴의 가격을 인상하기로 발표했습니다. 스타벅스가 음료 가격을 인상시킨것은 2014년 7월 이후 약 7년 6개월 만입니다. 스타벅스 가격인상 후 기존 기프티콘

reviewjenn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