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드&건강

감자 효능 및 보관법 홍감자 자색감자 효능

by vj 2021. 7. 20.
반응형

감자는 피로해소에도 좋으며 당뇨와 혈관 질환의 예방에도 좋다고 알려져 오늘날에도 우리 식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식재료 중 하나이다.
감자 효능 및 보관법, 홍감자와 자색감자 효능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홍감자 효능(자색) 및 감자 보관법

쌀, 밀, 옥수수와 더불어 감자는 4대 식량 작물 중 하나인 구황작물이다. 감자는 다양한 요리법으로 여러 가지 요리의 재료로 사용되어 온 친숙한 식재료이다.

감자 효능

1. 피로회복에 효능
감자는 '땅 속 사과'라는 별명이 있을 만큼 피로해소에 이로운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하루에 감자 2개를 섭취할 경우 비타민C 하루 권장량을 모두 충족할 수 있고 또한 감자에는 유기산이 풍부해, 감자를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홍감자 효능(자색) 및 감자 보관법

2. 빈혈 예방
감자 효능으로 또한 철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빈혈 증상을 예방하는데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어 빈혈이 있는 사람이 섭취하면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현대인들의 불규칙한 식생활과 육류, 탄수화물 섭취로 인해 체질이 산성화되기 쉬운데, 대표적인 알칼리성 음식으로 알려진 감자 효능으로 산성화 된 체질을 중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3. 위장 보호와 변비 예방
노란색의 감자에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노화방지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위염, 위궤양 증상에 감자 효능을 기대할 수 있으며, 풍부한 펙틴성분과 식이섬유로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와 소화 장애의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한다.

홍감자 효능(자색) 및 감자 보관법

4. 혈액순환과 항산화작용
또 다른 감자 효능으로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 피부와 모발의 생장과 재생, 혈압의 안정화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감자의 항산화 작용으로 피부와 모발 뿐 아니라 관절 건강에도 이로운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항산화란 무엇일까? 항산화 뜻은 체내 활성산소가 증가하고 산화되어 노화되는 것을 방지한다는 의미이다.

이러한 항산화 뜻을 알아보면 체내 활성산소의 증가로 노화가 진행되는 것을 알 수 있다.

홍감자 / 자색감자 효능

홍감자, 자색감자는 겉은 붉은색을 띠고 속은 노란색의 감자를 말하며, 감자를 쪘을때 포슬포슬하게 분이 나는 특징이 있다.
붉은색을 띠는 홍감자 효능으로는 항산화성분인 라이코펜이 함유되어 피부와 노화예방에 좋으며 특히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홍감자 효능(자색) 및 감자 보관법

또한 홍감자, 자색감자 효능으로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피로회복에 좋으며 폴리페놀 성분이 체내의 유해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각종 성인병과 콜레스테롤 수치의 정상화에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한다.
자색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눈 건강에 이로우며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홍감자, 자색감자는 소라닌 성분이 적기때문에 생으로 먹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홍감자 효능(자색) 및 감자 보관법

감자 보관법

1) 수분 제거
여름에는 특히 습기에 취약할 수 있는 감자를 잘 보관하는 방법이 중요하다.
좋은 보관법으로는 박스에 담긴 감자의 경우 신문지를 깔아놓고 서늘한 곳에서 습기를 말려준다. 감자를 캔 후 바로 상자에 담은 경우에는 습기를 머금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습기를 제거해 주는 것이 오래 감자를 보관하는 방법이다.

홍감자 효능(자색) 및 감자 보관법

2) 무르거나 썪은 감자 골라내기
그 과정에서 상처가 나거나 무른 감자가 있다면 골라낸다. 무른 감자는 주변도 무르거나 썩게 하기 때문에 골라내고 하루 정도 말린 감자는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신문지에 싸서 보관하는 것이 습기를 잡아주므로 좋은 보관법이라 할 수 있다.

3) 햇빛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보관
감자의 씨눈이 햇빛을 받으면 솔라닌 이라는 독소가 생성되기 때문에 햇볕이 들지 않는 그늘에서 보관하는 방법이 좋다.
솔라닌 성분은 불에 가열해도 없어지지 않는 성분이기 때문에 싹이 나거나 초록색으로 변색된 감자는 먹지 않도록 한다.

홍감자 효능(자색) 및 감자 보관법


4) 감자 오래 보관하는 방법
또한 감자를 오래 보관하는 방법은 잘 익은 사과 한 두 개와 같이 보관하면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어 좋은 보관법이다. 사과에 함유된 에틸렌 가스가 감자의 싹이 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해준다.
단 감자와 양파는 함께 두면 수분으로 인해 빨리 썪기 때문에 둘은 함께 두지 않는 것이 좋은 보관법이라고 할 수 있다.

 

 

개복숭아효소의 효능 만드는법 수확시기 꿀팁

개복숭아란? 일반적으로 알려진 동그랗고 끝이 살짝 뾰족한 모양의 복숭아와는 달리 울퉁불퉁하고 뭉툭한 모양을 하며 겉에 털이 많이 있는 야생 복숭아를 의미한다. 지역에 따라 산복숭아, 돌

reviewjenny.tistory.com

 

복분자 효능 및 수확시기 술 담그는법 / 복분자주 담그는 방법

복분자 효능과 복분자 수확시기, 복분자 술 담그는법(복분자주 담그는 방법) 복분자는 이름의 유래부터 '뒤집어진다' 라는 뜻의 '복'과 '항아리'를 뜻하는 '분'이 합쳐져 복분자가 되었으며, 소변

reviewjenny.tistory.com

 

보리수 열매 효능 먹는법 및 효소 만드는법 정리

보리수나무는 뽕나무과 나무로서, 상록성 보리수나무와 낙엽성 보리수나무로 나뉜다. 잎 표면에 비늘털이 없는 것을 민보리수, 잎이 거꾸로 서있고 어린 잎의 표면에 성모가 있는 것을 왕보리

reviewjenny.tistory.com

 

어성초 효능 과 먹는법 및 부작용

어성초는 잎에서 물고기 냄새, 비린내가 난다고 하여 이름 붙여졌으며, 원폭을 맞은 히로시마에서 제일 먼저 소생하여 강인한 생명력을 가진 풀로 유명해졌으며 원폭으로 손상된 일본인들의 피

reviewjenny.tistory.com

 

산수유 효능 먹는법 / 차 끓이는법 및 열매 부작용

타원형의 작고 붉은 열매가 특징인 산수유의 열매는 8~10월에 빨갛게 익는다. 산수유는 예로부터 간과 신장 기능을 보호하고, 방광 기능을 좋게하는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또한 회춘에도 효

reviewjenn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