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드&건강

살구 효능 및 살구청 만드는 법 / 살구씨 부작용

by vj 2021. 7. 23.
반응형

새콤달콤한 살구는 진한 노란빛을 내며 6월~ 7월 제철 과일이다. 여름철 수분보충에 좋으며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한 과일로 사랑받고 있는 살구 효능과 살구씨 부작용, 맛있는 살구청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살구 효능 및 살구씨 부작용과 효능

살구 효능

살구는 100g당 약 28kcal로 칼로리가 낮은 과일에 속한다.
살구 효능으로는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 성분등 눈에 좋은 필수 영양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눈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여름철 뜨거운 자외선과 현대인들에게 빼놓을 수 없는 핸드폰, 컴퓨터 등의 전자기기로 부터 피로한 눈을 보호하기 위해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 비타민E등을 섭취하여 보충해 주는 것이 좋다.

살구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와 비타민E는 야맹증을 예방하고 눈의 노화를 예방하는데 효능을 줄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살구 효능으로는 칼륨과구연산, 철분, 비타민E, 구연산, 포도산, 사과산 등의 영양성분이 풍부해 고혈압과 혈관질환의 예방에도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한다.

 

살구 효능 및 살구씨 효능과 부작용

살구에 함유되어 있는 이러한 포도산, 사과산, 구연산 등이 여름철 지친 육체의 피로해소를 돕고 수분을 보충해 주며 살구가 식욕을 돋워주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살구 효능에는 아미그달린 이라는 성분으로 인해 호흡을 안정시키며 폐기능을 강화해 주어 천식 및 기관지염 등의 호흡기 질환에도 살구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살구 효능으로 비타민A, 비타민C, 카테킨, 안토시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작용을 돕고 알코올로 인한 간 손상에도 도움을 주는 과일로 알려져 있다.
살구의 과육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활동을 활발하게 도와 변비 개선과 숙변 제거에도 효능이 있으며, 또한 철분이 풍부해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며 철분 부족으로 인한 빈혈을 예방하는데 효능을 볼 수 있다.

살구 효능 및 살구씨 효능과 부작용

살구씨 부작용

살구씨가 각종 암에 좋다는 소문이 번지면서 살구씨를 섭취하는 사람들이 늘었다고 한다.
하지만 살구씨를 다량 섭취하는 경우, 아미그달린 성분이 몸 속에서 맹독성의 청산으로 분해되고, 살구씨로 인해 시안화수소 중독이 나타나게 되면 구토나 경련, 호흡 곤란, 간 손상이 일어날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살구씨는 소화 작용을 돕거나 기침을 멎게 하기 위한 한약 재료로는 허용되었지만 기준이 되는 섭취량에 대한 규정이 없어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있다.
살구씨가 암 치료에 효과가 좋다는 근거 없는 소문을 믿고 과다 섭취하게 되는 경우 건강에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살구씨 부작용에 유의해야 하겠다.

살구 효능 및 살구씨 효능과 부작용 / 살구청 만드는 법

살구청 만드는 법

-재료-
열탕소독한 병, 살구, 설탕
살구 : 설탕의 비율 1 : 0.8

1) 살구는 잘 익은 것으로 깨끗이 세척하는것이 중요하다. 살구는 식초를 첨가한 물에 20분 담가뒀다가 부드러운 솔로 살살 문질러 씻으면 깨끗이 세척이 된다.

살구 효능 및 살구씨 효능과 부작용 / 살구청 만드는 법

2) 살구의 물기를 제거하고 남은 물기는 키친타올로 닦아준다.
3) 살구 꼭지는 따고 씨를 분리해 준다.
4) 살구의 가운데 선을 따라 칼집을 내어 두쪽으로 분리한 다음 과도로 살구씨를 분리한다. 손이 다치지 않도록 조심한다.
5) 살구 과육을 적당하게 슬라이스로 잘라준다.

살구 효능 및 살구씨 효능과 부작용 / 살구청 만드는 법

6) 열탕 소독하여 물기를 제거한 병에 살구와 설탕을 차례대로 켜켜이 담아주고 병 입구 부분은 설탕으로 채워지도록 한다.
7) 완성된 살구청은 실온에서 하루 숙성시킨 뒤 냉장보관 한다. 살구청은 3일가량 숙성하여 먹어도 되지만 일주일 정도 지나면 깊은 맛의 살구청을 맛볼 수 있다.

8) 탄산수를 섞어 살구에이드로 마시면 여름철에 새콤달콤하고 시원한 건강음료로 즐길 수 있다.

여름이 제철인 새콤달콤하고 맛있는 살구의 다양한 효능과 부작용, 살구청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살구 부작용에 유의하여 건강에 이로운 효능을 얻을 수 있도록 건강하게 섭취하도록 해야하겠다.

 

양배추 효능 양배추즙의 효능 부작용

양배추는 세계 3대 장수 식품, 슈퍼푸드로 꼽힐 만큼 건강에 좋으며 효능이 많은 음식으로 유명하다. 양배추에는 수분이 풍부하고 식이섬유와 비타민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중감량의 효능

reviewjenny.tistory.com

 

 

자두 효능 자두의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새콤달콤한 자두는 여름 제철과일로 여름하면 빠질 수 없는 과일이다. 크기는 작지만 자두 효능은 다양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자두 효능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자두는 껍질

reviewjenny.tistory.com

 

 

개복숭아효소의 효능 만드는법 수확시기 꿀팁

개복숭아란? 일반적으로 알려진 동그랗고 끝이 살짝 뾰족한 모양의 복숭아와는 달리 울퉁불퉁하고 뭉툭한 모양을 하며 겉에 털이 많이 있는 야생 복숭아를 의미한다. 지역에 따라 산복숭아, 돌

reviewjenny.tistory.com

 

 

복분자 효능 및 수확시기 술 담그는법 / 복분자주 담그는 방법

복분자 효능과 복분자 수확시기, 복분자 술 담그는법(복분자주 담그는 방법) 복분자는 이름의 유래부터 '뒤집어진다' 라는 뜻의 '복'과 '항아리'를 뜻하는 '분'이 합쳐져 복분자가 되었으며, 소변

reviewjenny.tistory.com

 

 

보리수 열매 효능 먹는법 및 효소 만드는법 정리

보리수나무는 뽕나무과 나무로서, 상록성 보리수나무와 낙엽성 보리수나무로 나뉜다. 잎 표면에 비늘털이 없는 것을 민보리수, 잎이 거꾸로 서있고 어린 잎의 표면에 성모가 있는 것을 왕보리

reviewjenn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