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코로나 백신 부작용 증상 및 종류

by vj 2021. 7. 11.
반응형

목차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얀센 백신 부작용 종류
화이자 백신 부작용 종류

모더나 백신 부작용 종류
AZ-화이자 백신 교차접종 부작용 종류

코로나 백신 부작용 / 코로나 백신 종류

접종 부위가 단단하면서 부어오르거나 통증이 느껴지는 증상은 코로나19 백신 접종자들에서 흔히 나타나는 부작용 증상 중 하나이다. 접종 부위 통증이나 발적, 또는 해당 부위 붓기가 있을 경우에는 차가운 수건을 대어주면 증상이 완화될 수 있다.
또한 발열이나 두통, 근육통, 피로감, 메스꺼움 등의 경미한 부작용 증상은 대부분 2~3일 내에 사라진다고 알려져 있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을 과도하게 걱정하여 백신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는것도 지양해야 하겠지만, 코로나 백신 접종 후 관련 증상이 나타났을때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해서 백신 부작용 증상에 대해 숙지하고 있는것은 중요하고 또한 필요하다고 말할 수 있겠다.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신체에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부작용은 문제가 될 수 있기때문에 즉시 알리고 병원 진료를 받아야 한다. 또한 전신 알레르기인 아나필락시스가 의심되는 알레르기 증상은 심각한 부작용이기 때문에 즉시 응급실로 향하거나 119에 연락하여 조치를 취해야 한다.
알레르기 증상 뿐 아니라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증상이 의심되는 경우에도 의료기관을 통해 진료를 받아야 한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 / 코로나 백신 종류

<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얀센 백신 부작용 >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얀센 백신은 모두 몸 속에서 표면항원 단백질을 합성시켜 바이러스를 무력화할 수 있는 중화항체를 만들어 주는 바이러스 벡터 방식의 코로나 백신이다. 아스트라제네카는 2회 접종, 얀센은 1회 접종을 해야 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이러한 바이러스 벡터 방식의 코로나 백신 부작용으로 잘 알려진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증상으로 백신 접종 후 4주 이내에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즉시 알리고 진료를 받을것을 권고하고 있다.

 

 

 

또한 복통이 지속되거나 가슴통증, 다리 붓기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부작용을 의심할 수 있다.
또다른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증상은 두통이 2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 갑자기 기운이 빠지거나 시력 이상, 진통제를 복용해도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 경우, 시야가 흐려지거나 갑자기 기운이 없는 경우, 접종 부위 이외의 부위에서의 멍이나 출혈이 보인다면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으로 인한 부작용을 의심해볼 수 있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 / 코로나 백신 종류

일반 혈전증과 다른점은 일반적으로는 혈액 흐름이 정체되면서 증상이 생기지만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의 경우는 백신과 연관되어 나타나는 자가면역 질환으로 인한 부작용으로 추정된다.

백신 접종에 따른 혈전 발생 부작용의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최근 독일 프랑크푸르트 괴테대에서 참여한 연구보고에 따르면 바이러스벡터 방식인 바이러스 전달체를 이용한 백신을 접종한 사람들 중 극히 일부에서 돌연변이 단백질 조각이 형성되면서 혈전증 유발의 가능성이 나타났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 화이자 백신 부작용 / 모더나 백신 부작용 >

화이자 백신
mRNA 백신 접종자가 특히 많은 미국과 유럽에서 코로나 백신 부작용으로 심근염 또는 심막염의 발생이 여러차례 보고되어 그 사례를 분석하고 있다. 화이자 백신과 모더나 백신의 mRNA 코로나 백신 1차 접종에서보다 2차접종에서 그 빈도수가 높게 나타났으며 또한 젊은 층의 남성에게서 심근염 및 심막염의 발생 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러한 부작용의 발생률에 있어서는 100만건당 4건 정도로 빈도수가 적으며 대부분은 1~2주가 지나면 저절로 낫는 증상이라고 한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 / 코로나 백신 종류

화이자 백신 부작용으로 보고되는 심근염이란 심장 근육에 생기게 되는 염증을 말하며, 심낭염이란 심장 주변의 막에 나타나는 염증을 말한다.
미국 예방접종자문위원회의 발표에 의하면 화이자 백신 부작용으로 보고된 사례에서 심근염이나 심낭염은 대부분 남성의 청소년이나 젊은 성인에게서 발현되었으며, 그 중 대부분의 경우는 접종 후 4일 이내에 관련 증상이 나타난것으로 밝혔다.

 

 

백신 접종 후 나타나는 이상증상인 심근염이나 심낭염의 경우 면역 반응이 심장에 과민하게 나타나는 부작용으로써 염증을 일으키는 것을 원인으로 보고있다.

모더나 백신
모더나 백신 접종율이 높은 미국의 사례에서 볼 때, 접종 이후 최대 약 11일까지 팔에 통증이 나타나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는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 / 코로나 백신 종류

또한 1차 접종을 마친 사람들 중 일부에서는 피부 발진증상으로 피부가 붉게 변하거나 접종 부위가 뜨거워지는 증상이 나타났다고 한다.
모더나 백신 부작용으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접종 부위 통증이 91.6%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피로감이 나타나는 경우가 약 68.5%, 두통 증상과 근육통이 각각 63%, 59%, 그 외에도 관절통, 오한 등의 부작용 증상이 40%를 넘는 수치를 보였다고 한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 / 코로나 백신 종류

코로나 백신으로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과 같은 mRNA 계열 백신을 접종한 후에 심근염 또는 심낭염의 증상인 가슴 통증이나 압박감, 호흡 곤란 같은 부작용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즉시 알리고 의료기관을 찾아 진료를 받는것을 권고하고 있다.

< 교차접종 부작용 >

교차접종에 관한 연구 결과를 보면, 직접적인 예방효과를 밝힌 자료는 아직 보고되지 않았지만 면역반응과 면역원성 측면에서 볼떄 동일 백신을 2번 접종하는 것보다 다른 백신을 교차접종 하는 경우 조금 더 나은 수준의 중화항체, 또는 세포매개 면역 반응을 보여주기 때문에 백신 효과는 더 좋을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 / 코로나 백신 종류

또한 영국 옥스퍼드대 연구팀은 화이자 백신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교차 접종의 다양한 연구를 진행한 결과로, 두 가지 백신을 교차 접종했을 때 더욱 강력한 면역 반응을 보였다고 밝힌바 있다.

면역세포 반응인 T-cell의 경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으로 1차 접종을 마친 후 화이자 백신으로 2차 접종했을 때 가장 크게 나왔으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먼저 맞고 다음으로 화이자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화이자를 맞고 그 다음으로 아스트라제네카를 접종했을 때보다 항체 반응과 면역세포 반응이 모두 크게 나온것으로 발표했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 / 코로나 백신 종류

단, 부작용 등의 안전성 측면에서 볼 때 면역반응이 높아지게 되면 발열이 나타나거나 접종부위의 붓기 또는 통증 등이 더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며 실제로 연구를 통해 교차접종으로 인해 발열이나 근육통, 접종부위의 불편감 같은 일반적인 이상반응의 부작용이 조금 더 높게 보고된 경우가 있다고 전했다.

영국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화이자 백신 교차 접종 시에 이상반응 발생률은 34%, 아스트라제네카를 2회 접종한 경우는 이상반응 보고가 10%, 화이자를 2회 접종한 경우는 21%로 보고되었다고 한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 / 코로나 백신 종류

우리나라에 앞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또는 얀센 백신의 접종을 중단하고 두 가지 백신을 교차접종 하기로 한 나라들에 대해 아직까지 부작용으로 인한 안전성 문제로 교차접종을 진행하기 어렵거나 중단해야 한다는 발표가 나오고 있지 않다고 하는 만큼 안전성 문제를 지나치게 우려할 정도는 아닌것으로 보인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과 코로나 백신 종류, 교차접종에 따른 부작용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안전성 문제가 지나치게 걱정할 정도는 아니라고 해도 위의 코로나 백신 부작용 증상을 잘 숙지하고, 본인또는 가족에게 백신접종 후 심각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알리고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화이자 백신 부작용 2차 접종 시기 / 접종횟수 대상

목차 ● 화이자 백신 2차 접종 시기 / 백신 접종횟수 ● 50세 미만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 백신 교차접종 ● 화이자 백신 접종 대상 ● 화이자 백신 부작용 화이자 2차 접종 시기 / 백신 접종횟

reviewjenny.tistory.com

 

 

모더나 백신 관련주 국내생산 / 부작용 및 효능

모더나 백신 관련주 / 모더나 백신 국내생산 . 위탁생산 / 모더나 백신 부작용 및 모더나 백신 효능 모더나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었다. 2000만명이 접종할 수 있는 4000만회 도입이 예정된 물

reviewjenny.tistory.com

 

 

얀센 백신 예약 부작용 및 효능 어느나라 백신?

< 얀센 백신 어느나라 백신인가? > 얀센은 미국의 존슨앤존슨사에서 만든 백신이다. 얀센 백신은 이미 지난 3월부터 국내에서 투여한 백신으로, 주한미군이 얀센 백신을 접종받으면서 카투사 등

reviewjenny.tistory.com

 

 

백신접종 현황 및 우선 순위 순서 / 접종후 주의사항

코로나19 백신 수급이 정상화 되면서 화이자 백신과 모더나 백신을 중심으로 한 코로나19 예방접종이 본격화될 예정이다. 60~74세 등의 초과예약자를 비롯해서 30세 미만의 사회필수인력 및 보건

reviewjenny.tistory.com

 

 

5차 재난지원금 대상 지급시기 신청 금액

5차 재난지원금 대상 및 지급시기와 신청 금액 소득 하위 80% 가구에 지급되는 5차 재난지원금의 지급 기준이 4인 가구인 경우 세전 기준 월 소득 878만원선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또

reviewjenn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