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드&건강

비트 먹는 방법 비트 효능 알고드세요

by vj 2021. 7. 27.
반응형

비트는 비교적 재배가 쉬워 외국에서는 집에서도 흔히 재배해 먹는 인기있는 작물이다.
우리나라에서도 다양한 비트 효능이 알려지며 최근들어 더욱 인기가 많아져 비트 재배가 늘어나고 비트를 찾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다. 비트는 뿌리보다 녹색 부분에 영양분과 효능이 더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비트 효능과 비트 먹는 방법, 부작용 등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비트 먹는 방법 비트 효능/ 비트즙 효능 비트청으로 먹는 방법

비트 효능

1) 비트 효능- 혈관 건강에 도움
비트를 흔히 땅속에서 나는 혈액이라고 할 만큼 혈관 건강에 이로운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다. 비트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시아닌 성분은 항산화 역할을 하며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어 적혈구의 생성능력을 향상시키고 조혈작용을 한다. 따라서 베타시아닌 성분은 빈혈예방에도 좋은 성분이라고 할 수 있다.

2) 비트 효능- 강력한 항산화 작용

비트가 붉은색을 띠는 이유는 안토시아닌과 베타시아닌 때문이다. 안토시아닌과 베타시아닌이 항산화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또한 비트의 베타인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을 가지고 있는데, 평소 비트를 꾸준히 먹게 되면 활성산소로 인해 나타나는 세포의 산화와 노화 예방,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비트 먹는 방법 비트 효능 / 비트즙 효능 비트청 먹는 방법

3) 비트 효능- 항암효과
주로 육가공식품에 첨가되는 식품첨가물에는 아질산염이 많이 들어있는데, 아질산염이 단백질과 결합하면 발암물질을 만들어낸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된 바 있다.
비트가 함유하고 있는 베타인 성분이 아질산염으로 인한 발암물질의 생성을 억제하는 비트 효능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평소 비트를 꾸준히 섭취하는 경우 이러한 가공식품의 유해성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4) 비트 효능- 고혈압, 혈관질환에 도움
비트는 또한 고혈압에 효능이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 비트가 함유하고 있는 질산염이 체내에서 산화 질소로 바뀌면서 혈관을 확장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고 고혈압을 예방하는 비트 효능을 가지고 있다.
비트 효능으로 혈압을 낮추고 조절하여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어 고지혈증 뿐 아니라 뇌졸중,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 질환에도 비트 효능을 줄 수 있다고 한다.

비트 먹는 방법 비트 효능/ 비트즙 효능 비트 샐러드로 먹는 방법

5) 비트 효능- 빈혈예방, 다이어트에 도움
비트에는 섬유질과 비타민C, 엽산과 마그네슘이 풍부하며 RNA 와 DNA의 세포를 생성시켜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한 비트 효능으로는 다른 채소에 비해 당분은 많이 가지고 있지만 칼로리가 낮고 영양이 풍부해 다이어트 식단에도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6) 비트 효능- 변비예방, 면역력 강화
변비를 예방해주는 비트 효능이 있는데, 장 속 노폐물을 제거하여 장건강을 이롭게 하며 풍부한 섬유질이 변의 배출을 도와 변비를 예방하는데에도 좋은 비트 효능을 준다고 한다.

비트에는 항산화 성분인 베타인과 안토시아닌, 비타민과 필수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면역력 강화에도 좋은 비트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비트 먹는 방법 비트 효능 / 비트즙 효능 비트 샐러드로 먹는 방법

비트 부작용

비트 효능도 많지만 비트는 소량의 천연 독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평소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이나 면역력이 너무 떨어져 있는 사람이 다량 섭취할 경우 복통이나 복부팽만, 메스꺼움, 어지러운 느낌 등의 비트 부작용을 느낄 수 있다.

또한 비트 부작용으로 발진, 두드러기 등의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비트의 옥살산이라는 성분이 신장결석을 가진 사람에게 좋지 않은 작용을 할 수 있다.

비트는 또한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므로 저혈압인 사람이라면 과다섭취하지 않도록 섭취에 주의해야 하겠다.
또한 비트를 섭취한 후 소변이 계속해서 붉게 나온다면 철분대사에 이상이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검사를 받아보는것이 좋다고 한다.

비트 먹는 방법

비트 먹는 방법 비트 효능 / 비트즙 효능 비트 샐러드로 먹는 방법

비트는 냉장보관할 경우 3주 정도 신선하게 섭취가 가능하며 껍질을 깎아서 비트 자체로 섭취해도 좋다.

비트는 샐러드에 넣어 먹거나 피클이나 소스로 만들어 먹기도 하고, 갈아서 주스로 섭취하기도 한다.
비트를 샐러드로 먹을 경우 10분 이내로 살짝 쪄서 먹는 것이 좋다.

비트 먹는 방법 비트 효능 / 비트즙 효능 비트 샐러드로 먹는 방법

또한 비트는 그냥 먹으면 특별한 맛이 나지 않는다. 비트를 맛있게 즐기는 비트 먹는 방법으로는 채썰어 설탕에 재워놓은 다음 숙성시켜 비트청을 만들어 먹어도 좋다.

비트는 천연염색재료로도 쓰이는 만큼 붉은 물이 잘 지워지지 않을 수 있으므로 장갑을 끼고 손질하는 것이 좋겠다.
요즘은 비트 효능이 잘 알려지며 먹기 쉽게 즙으로 나온 제품도 많기 때문에 비트 부작용을 잘 숙지하고 주의하여 우리 건강에 도움이 되도록 비트 효능을 잘 활용하여 섭취하면 건강에 도움이 되겠다.

 

 

체리 효능 보관방법 및 부작용 하루 섭취량 알고드세요

체리는 벚꽃나무 체리꽃 열매의 종류로 단맛과 신맛을 내는 새콤달콤한 과일이다. 체리의 제철은 5월~7월 사이에 수확한 체리가 맛이 가장 좋다고 한다. 체리 칼로리는 100g당 60kcal 정도이며 GI지

reviewjenny.tistory.com

 

 

살구 효능 및 살구청 만드는 법 / 살구씨 부작용

새콤달콤한 살구는 진한 노란빛을 내며 6월~ 7월 제철 과일이다. 여름철 수분보충에 좋으며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한 과일로 사랑받고 있는 살구 효능과 살구씨 부작용, 맛있는 살구청 만드는 법

reviewjenny.tistory.com

 

 

양배추 효능 양배추즙의 효능 부작용

양배추는 세계 3대 장수 식품, 슈퍼푸드로 꼽힐 만큼 건강에 좋으며 효능이 많은 음식으로 유명하다. 양배추에는 수분이 풍부하고 식이섬유와 비타민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중감량의 효능

reviewjenny.tistory.com

 

 

감자 효능 및 보관법 홍감자 자색감자 효능

감자는 한 때 배고픔을 해결해 주는 작물로, 옛날 가난한 서민의 주식이 되기도 했다. 감자는 포만감을 줄 뿐만 아니라 피로회복에도 좋으며 당뇨와 혈관 질환의 예방에도 좋다고 알려져 오늘날

reviewjenny.tistory.com

 

 

복분자 효능 및 수확시기 술 담그는법 / 복분자주 담그는 방법

복분자 효능과 복분자 수확시기, 복분자 술 담그는법(복분자주 담그는 방법) 복분자는 이름의 유래부터 '뒤집어진다' 라는 뜻의 '복'과 '항아리'를 뜻하는 '분'이 합쳐져 복분자가 되었으며, 소변

reviewjenn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