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드&건강

체리 효능 보관방법 및 부작용 하루 섭취량 알고드세요

by vj 2021. 7. 26.
반응형

체리는 벚꽃나무 체리꽃 열매의 종류로 단맛과 신맛을 내는 새콤달콤한 과일이다. 체리의 제철은 5월~7월 사이에 수확한 체리가 맛이 가장 좋다고 한다. 체리 칼로리는 100g당 60kcal 정도이며 GI지수가 낮은 음식으로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많이 활용되는 과일이다.
작지만 다양한 체리 효능과 부작용, 체리 보관방법과 체리 씻는법 등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체리 효능 및 체리 보관방법과 부작용 / 하루 섭취량

< 체리 효능 >

1. 항염 효과, 통증의 완화
체리 효능으로는 염증 질환을 예방하는 항염효과와 통증 완화의 효능이 있다. 체리의 안토시아닌 성분이 소염 작용을 하며, 체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관절 통증이나 운동으로 인한 통증의 완화에도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

2. 고혈압과 당뇨예방에 도움
또한 체리 효능에는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며 체리는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켜 당뇨 예방에도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3. 항산화작용
체리에는 케르세틴과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항산화작용을 도와 노화예방과 피부미용,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체리 효능이 있다.

4. 수면장애에 도움
체리에 들어있는 멜라토닌은 신경 안정과 수면주기를 원활하게 돕는 역할을 하므로 불면증 등의 수면장애가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체리 효능 및 체리 보관방법과 부작용 / 체리 하루 섭취량

5. 빈혈 예방
체리 효능으로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철결핍성 빈혈의 예방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체리 효능은 건체리나 타트체리도 비슷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6. 눈건강에 도움
체리는 눈에 좋은 안토시아닌과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과일이다. 비타민A는 이렇게 눈 건강에 좋은 성분 중 하나로 눈의 피로를 덜어주고 시력을 보호하는 체리 효능이 있다.

비타민A의 효능 뿐만 아니라 체리에 들어있는 칼륨 성분이 혈액 속의 나트륨 배출을 돕는 작용을 한다. 또한 체리는 GI지수가 낮은 음식에 속해 다이어트 식단에 활용하기도 한다. 


< 체리 보관방법 >

체리 보관방법으로는 체리는 온도가 높은 곳에서 쉽게 무르는 특징이 있어 직사광선은 피하고 물기가 없는 상태로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해야 한다.

체리 효능 및 체리 보관방법과 부작용 체리 하루 섭취량

체리를 냉장고에 보관할 경우 일주일 가량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으며 체리는 먹기 전에 흐르는 물에 세척하여 섭취하도록 한다.
양이 많아 남는 체리는 냉동 보관할 경우 1년 내내 다양하게 활용해 섭취할 수 있어 좋다.
체리를 얼릴 경우에는 씨를 제거하고 체리 과육만 얼려야 나중에 먹기가 편하다.

체리 씨 빼는 방법은 빨대를 이용하면 간편하게 제거할 수 있는데, 체리의 꼭지는 떼어내고 꼭지가 있던 가운데 부분을 빨대로 누르면 씨만 쏙 빠지게 된다.
체리에 칼집을 내어 반대 방향으로 돌려주어 체리를 반으로 분리하고 붙어있는 씨만 도려내어 제거하는 방법도 있다.

체리 효능 및 체리 보관방법과 부작용과 체리 하루 섭취량

< 체리 씻는법 >

체리를 씻을 때에는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이용해 깨끗이 세척하는 것을 추천한다.
체리 씻는법으로는 꼭지를 제거한 뒤에 씻는 것이 좋으며, 깨끗한 물에 베이킹소다와 체리를 넣고 10분 가량 담가둔다.
10분 후에 흐르는 물에 깨끗이 세척하고 새로운 물에 식초와 체리를 담가 10분 가량 더 담가두었다가 흐르는 물에 한 번 더 씻어주면 깨끗한 체리를 맛볼 수 있다. 또한 깨끗이 씻은 체리는 키친타올을 이용해 물기를 제거한 다음 냉장보관하도록 한다.

체리 효능 및 체리 보관방법과 부작용, 체리 하루 섭취량

< 체리 하루 섭취량 및 체리 부작용 >

체리 효능이 다양하지만 부작용도 있을 수 있다. 산도가 높아 과다 섭취하게 될 경우 속쓰림 또는 복통, 설사, 두통 등의 체리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하루 섭취량만 적당하게 섭취하는것이 좋다.
체리 하루 섭취량은 크기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보통 성인 기준 10~15개 정도이다.

체리 효능 및 체리 보관방법과 부작용 / 체리 하루 섭취량

또한 체리는 따뜻한 성질을 지닌 음식이므로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인 사람은 더욱 체리를 과잉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체리의 푸루나신 성분이 태아의 선천적 기형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어 체리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임산부의 경우 체리를 섭취할 경우 과다섭취하지 않도록 부작용에 주의하는것이 좋으며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하는것이 좋겠다.

체리 효능 부작용, 보관방법과 하루 섭취량, 씻는법, 세척법, 씨빼는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작지만 효능이 많은 만큼 부작용에 유의하여 건강하게 섭취하면 이로운 음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타트체리 효능 부작용 먹는법

체리는 알고있지만 타트체리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생소한 이름이었다. 타트체리 효능이 여러 건강정보 프로그램에 소개되면서 많은이들의 인기를 얻는 식품으로 부각되고 있어 타트체리 효능

reviewjenny.tistory.com

 

 

살구 효능 및 살구청 만드는 법 / 살구씨 부작용

새콤달콤한 살구는 진한 노란빛을 내며 6월~ 7월 제철 과일이다. 여름철 수분보충에 좋으며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한 과일로 사랑받고 있는 살구 효능과 살구씨 부작용, 맛있는 살구청 만드는 법

reviewjenny.tistory.com

 

 

자두 효능 자두의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새콤달콤한 자두는 여름 제철과일로 여름하면 빠질 수 없는 과일이다. 크기는 작지만 자두 효능은 다양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자두 효능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자두는 껍질

reviewjenny.tistory.com

 

 

블루베리 효능 냉동 블루베리 먹는법 쥬스 만드는법

블루베리 효능 / 냉동 블루베리 먹는법 / 쥬스 만드는법 블루베리는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되면서 블루베리 효능이 알려지며 사람들의 관심이 더해지고 있다. 여름이 제철

reviewjenny.tistory.com

 

 

산수유 효능 먹는법 / 차 끓이는법 및 열매 부작용

타원형의 작고 붉은 열매가 특징인 산수유의 열매는 8~10월에 빨갛게 익는다. 산수유는 예로부터 간과 신장 기능을 보호하고, 방광 기능을 좋게하는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또한 회춘에도 효

reviewjenn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