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드&건강

저혈압 수치 저혈압 증상 및 원인

by vj 2021. 8. 10.
반응형

저혈압으로 고민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

저혈압 수치는 얼마이고 저혈압 증상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저혈압이 고혈압보다 위험하다는 것은 바로 쇼크로 인한 실신 때문일 것이다.

이렇게 급격한 혈압 저하 현상이 생기면 모든 신체 기능이 함께 저하되므로 생명을 위협받게 되지만 이러한 현상은 평소에도 특별한 원인 없이 혈압이 낮게 나오는 만성 저혈압과는 다르다.

저혈압 수치 및 저혈압 증상과 원인

저혈압 수치

저혈압 수치는 보통 혈압이 100/60mmHg 미만인 경우를 저혈압으로 보고 있다.

저혈압 증상에는 어지럼증과 계속되는 피로감 및 무기력증, 두통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식욕이 없어지거나 가슴이 두근거리고 다른 사람에 비해 땀이 많이 나는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다.

먹는 게 부실하여 영양상태가 좋지 못하고 활동량이 줄어들면 저혈압이 발생할 확률이 높은데 저혈압을 관리하는데 좋은 식단으로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이 골고루 함유된 음식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저혈압인 사람이 짠 음식을 많이 먹게 되면 차후에 고혈압으로 변하여 오히려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혈압을 높이기 위해 일부러 짠 음식을 먹는 것은 좋지 않다.

저혈압 수치 및 저혈압 증상과 원인

저혈압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몸에 수분이 부족하지 않도록 물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해서 탈수 증상을 막아야 한다. 또한 커피나 카페인이 든 음료는 이뇨작용을 일으키므로 다량 섭취하지 않도록 하고, 식사는 일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섭취하도록 하되 탄수화물이 적은 식사를 권하고 있다.


기립성 저혈압의 경우 아침에 특히 증상이 잘 나타나며 갑자기 일어날 때 심한 경우가 많으므로, 누워있거나 앉았다 일어날 때는 천천히 일어나며 일어날 때 어지러운 증상이 보이면 증상이 사라지길 기다린 후에 움직이는 것이 안전하다.

 

기립성 저혈압 증상,원인-앉았다 일어나면 어지러움

기립성 저혈압이라는 단어도 몰랐던 때에 지하철역에서 정신을 잃고 쓰러진 적이 있었다. 그때 나이가 20대 중반이었고, 병원에 실려가 검사를 받았을 때 별다른 소견 없이 빈혈이라고 했다. 그

reviewjenny.tistory.com

 

저혈압 증상



저혈압 증상으로 아침에 특히 일어나기 힘들고 지속적으로 피로감이 몰려올 수 있다.

또한 두통과 현기증, 구토, 미열, 안색이 창백해지는 증상, 집중력 저하, 시력감퇴 등도 저혈압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이 심각한 경우 우울증 등의 정신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또는 저혈압 증상으로 실신하게 될 경우 위험한 상황이 올 수도 있다.

 

어지러움두통두통
저혈압 수치 저혈압 증상과 원인

 

갑자기 실신하게 되는 경우는 갑작스럽게 혈압이 낮아지면서 우리 몸의 장기로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못해 심각한 경우 쇼크 상태로 이어지게 되는것이다.
이렇게 쇼크상태가 오게 되면 보통은 일시적인 현상으로 휴식을 취하면서 증상이 나아지게 되지만, 이러한 쇼크상태가 자주 생기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정도라면 반드시 내원하여 진료를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기립성 저혈압의 경우는 앉거나 누웠다가 일어설 때 혈압이 급격하게 떨어지면서 핑 도는듯한 어지러움증이 나타나는 증상이다.
서 있는 동안 3분 이내에 급격하게 수축기 및 이완기 혈압이 20/10mmHg 이상 떨어지는 경우를 말한다.
이러한 현상은 자율 신경계가 제때 반응 하지 못하면서 생기는 것이며, 어지러움증에서 그치지 않고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이 지속될 경우 적절한 치료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

 

어지러움두통어지러움
저혈압 수치 및 저혈압 증상 원인

 

저혈압 증상은 원인이 되는 질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원인 질환이 없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보통 어지러움증이나 두통, 전신 무력감, 대변 마려운 증상 등이 저혈압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반면 뇌질환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뇌질환 소견이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저혈압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누우면 곧 가라앉게 된다. 저혈압이 간질과 다른 점은 간질은 발작 증상이 나타나지만 기립성 저혈압 증상은 발작을 일으키는 경우가 드물다고 한다.

저혈압 증상으로 2번의 실신과 그와 유사한 증상을 몇번이나 경험해 본 사람으로서, 본인의 경우 갑자기 너무 힘이 들고 무기력해지면서 대변 마려운 느낌과 함께 아무 데나 눕고 싶은 증상이 딱 실신 전 증상이었다.
이러한 느낌이 든다면 그곳이 어디든지 그냥 주저앉아 쉬어야 한다. 극심한 어지럼증이 동반되지만 5분 정도 휴식을 취하고 나면 대부분 괜찮아지는 경우가 많다.

증상이 나아지더라도 무리하지 말고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쉴 수 있는 곳에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목통증혈관쇼크
저혈압 수치 및 저혈압 증상과 원인

 

저혈압 수치와 저혈압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다. 저혈압을 대수롭지 않게 방치하면 위험한 상황에 놓일 수 있는 만큼 생활습관의 개선과 규칙적인 운동, 식습관의 개선을 통해 저혈압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겠다.

 

 

 

빈혈에 좋은 음식 철분 많은 음식

빈혈에 좋은 음식 / 철분 많은 음식 빈혈이란, 우리 몸에서 적혈구가 부족해 나타나는 질환으로 빈혈 증상을 그대로 방치할 경우 심각하면 실신에 이르기도 하기때문에, 빈혈이 의심되는 상황이

reviewjenny.tistory.com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 증상

고혈압이란 무엇일까? 고혈압은 정상수치보다 높은 경우를 말하는데, 보통 혈압인 사람들의 정상적인 수치는 수축기 120mmHg 이완기 80 mmHg 범위 내에 있는것이며, 통상적으로 140 mmHg - 90 mmHg 이상

reviewjenny.tistory.com

 

새싹보리 효능 분말 가루 효능

보리의 어린잎을 뜻하는 새싹보리는 슈퍼푸드로 이미 잘 알려져 있다. 파종 후 15cm가량 자란 보리순을 의미하는 새싹보리는 다 자란 보리 대비 최대 100배 많은 영양성분이 들어 있다고 한다. 항

reviewjenny.tistory.com

 

비트 먹는 방법 비트 효능 알고드세요

비트는 비교적 재배가 쉬워 외국에서는 집에서도 흔히 재배해 먹는 인기있는 작물이다. 우리나라에서도 다양한 비트 효능이 알려지며 최근들어 더욱 인기가 많아져 비트 재배가 늘어나고 비트

reviewjenn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