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드&건강

아연 효능 아연이 많은 음식 및 하루 권장량

by vj 2021. 6. 29.
반응형

아연 효능으로는 우리의 몸의 면역체계를 강하게 도와 바이러스에 대항해 싸울 수 있는 힘을 만들도록 하는 등 인체의 다양한 생리학적 기능에 효능이 많고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무기질이다.
필수 미네랄인 아연은 세포의 생장과 생식 기능, 면역 기능, 조직 골격의 형성 등 우리 몸의 세포의 형성과 성장 여러가지 작용에 관여하고 있다.

 


우리 몸에 필수적인 원소인 아연이 부족하게 되면 알레르기성 비염, 알레르기성 결막염, 두드러기, 아토피 피부염, 천식 등 다양한 면역질환을 야기할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아연 결핍이라고 하는데, 세계 인구의 약 25% 정도가 아연 결핍증으로 나타났으며 우리나라 임산부 중 약 76%는 아연이 부족하다는 연구 발표가 있다.

우리몸에 필수적 요소인 아연 효능과 아연이 많은 음식, 아연의 하루 권장량 등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아연 효능 및 아연이 많은 음식

< 아연 효능 >

아연 효능은 면역기능, 단백질의 합성, DNA와 RNA의 합성, 유전자의 발현 및 항산화 기능 등에 관여한다.
아연은 눈과 시신경에 가장 많으며, 피부와 뇌, 부신, 간, 근육, 심장, 신장, 전립선에도 존재하는 원소로, 이러한 효능이 많은 아연이 결핍되면 신체의 관련 기관의 기능이 떨어질 수 있다.

 


아연은 근육과 골격에 존재하면서, 몸 속 대사와 성장 호르몬의 합성 및 분비에 관여할 뿐 아니라 DNA, RNA 합성 등의 세포 분열을 돕는 역할을 한다. 피곤하고 무기력하며 입맛이 없는 증상 등을 완화시키는 아연 효능이 있어 원활한 성장 발달을 돕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에게도 꼭 필요한 요소이다.

아연 효능 및 아연이 많은 음식

또한 아연은 남성 호르몬과 여성 호르몬을 생산하고 단백질을 합성시키며 생식능력을 상승시키는 효능이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아연 효능으로 지방세포로 포도당이 유입되는 것을 조절해 인슐린 작용에도 관여하며 항산화 효소의 안정화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아연은 노화와 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성분이라고 한다.

 

 

< 아연이 많은 음식 >

아연이 많은 음식으로는 소고기, 굴, 완두콩, 계란 노른자 등이 있다.
굴은 아연이 많은 음식으로 유명한데, 생굴 100g에는 아연이 약16mg이 들어 있어 효능이 좋으며, 소고기는 150g에 아연 약8mg이 들어있다고 한다.
또한 견과류에도 아연이 함유되어 있어 견과류 섭취를 통해서도 아연을 보충할 수 있는데, 아몬드 100mg에 아연 약4mg, 호두 100g에는 약3mg의 아연이 함유되어 있으며 캐슈넛 100g에는 약7mg의 아연이 들어 있어 효능에 좋다고 한다.

아연이 많은 음식 및 아연 효능

하지만 식품으로 아연을 섭취하기에는 부족할 수가 있는데, 이는 아연의 체내 흡수율은 10~40% 정도로 충분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평소에 편식이 있는 아이의 경우에는 아연이 결핍될 확률이 높다. 특히 유아기나 성장기 어린이는 빠른 성장을 통해서 아연의 요구량이 늘어나 아연 결핍이 생길 가능성이 있으므로 신경써서 아연 효능을 위해 보충해 주는것이 좋다.

 

 

 

< 아연 하루 권장량 >

아연의 결핍을 막기 위해서는 성인 남자는 아연 하루 권장량이 10mg, 여자는 8mg을 섭취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단 아연을 과다 복용하는 경우 미국이나 후각의 손실, 오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하루에 35mg이상 과잉 섭취하지 않도록 아연 하루 권장량을 지켜 섭취하도록 주의해야 한다.
아연이 많은 음식으로 섭취하여 보충하는 편이 효능을 위해 더 좋겠지만, 음식의 충분한 섭취가 어려울 경우에는 아연 보충제를 통해 아연 하루 권장량을 충족시키는것도 한 방법이다.

아연 효능 및 아연 하루 권장량

단 안전한 아연 영양제를 고르는 방법으로는 화학부형제가 없는 것으로 고르는것이 좋다.
화학부형제란 원료를 가루에서 타블렛 형태로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화학성분으로, 지속적으로 섭취하는 경우 체내에 화학성분이 축적되어 건강에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아연 효능 및 아연 하루 권장량

우리 몸의 필수적인 무기질인 아연 효능과 아연이 많은 음식, 아연 하루 권장량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아연 효능이 다양한 만큼 결핍이 생기지 않도록 다양한 음식을 통해 건강하게 아연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음식으로의 섭취가 충분하지 못할 경우에는 안전한 제품으로 된 아연보충제를 통해 아연을 섭취하는것이 좋겠다.

 

 

보스웰리아 효능 부작용 먹는방법 ( 원물 , 분말 )

보스웰리아 효능 부작용 / 보스웰리아 먹는방법 ( 원물 . 분말 ) 최근 여러 건강정보 프로그램을 통해 관절에 좋은 식품으로 보스웰리아 효능이 알려지면서 관심이 꾸준히 늘고 있는데, 보스웰리

reviewjenny.tistory.com

 

콘드로이친 효능 가격 1200mg 및 부작용

중년에서 흔히 겪는 무릎 통증이나 손목 통증, 관절염 등의 원인은 노화로 인해 닳아 없어지는 연골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뼈와 뼈 사이에는 연골이 있어 관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reviewjenny.tistory.com

 

msm의 효능 부작용 복용법 식이유황

msm의 효능 / msm 부작용 및 복용법 최근들어 무릎관절이나 발목 통증 등을 호소하며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년층에서 주로 발생하던 퇴행성 관절염 등의 관절 질환이 요즘들어 젊은

reviewjenny.tistory.com

 

밀크씨슬 효과 밀크시슬 추천 복용법 부작용 및 하루 권장량

밀크씨슬은 특히 간 해독에 효과가 좋으며 다이어트와 디톡스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있다. 밀크시슬은 간 건강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으며 현재 가장 인기 있는 간건강식품으로 자

reviewjenny.tistory.com

 

비오틴 효능 부작용 하루 권장량 / 비오틴 많은 음식 추천

비오틴은 비타민 B7로 알려진 수용성 비타민으로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생성을 촉진시켜 케라틴의 합성을 돕는 역할을 한다. 비오틴 효능으로 특히 모발과 손발톱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는것으

reviewjenn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