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드&건강

복숭아 효능 보관법 알고드세요

by vj 2021. 8. 9.
반응형

복숭아는 7월부터 8월이 제철인 대표적인 여름 과일 중 하나로 수박, 자두, 참외, 살구와 함께 지금이 가장 맛있는 제철과일이다. 복숭아 효능과 복숭아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복숭아는 복숭아 나무의 열매로 복숭아 종류로는, 부드러운 식감과 달콤한 맛을 내며 핑크색과 연노란색이 절묘하게 섞인 백도 복숭아, 겉이 딱딱하고 새빨간 색을 띠며 아삭한 식감과 새콤한 맛이 특징인 천도복숭아, 그리고 최근들어 관심을 모으고 있으며 두 가지 복숭아의 장점을 결합해서 만든 신비 복숭아가 있다.

복숭아 효능 및 복숭아 보관법

복숭아는 수분과 과당, 포도당이 풍부한 과일이며 유기산이 0.5% 정도로 적게 들어있어 단맛이 강한 과일이다. 복숭아 열량은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한 개에 약 100kcal로 정도이며, 포만감이 큰 과일이므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도 적당량을 섭취하면 맛있게 즐길 수가 있다.

< 복숭아 효능 >

 

 

1) 항산화 작용
복숭아는 수분이 90% 가량 차지하고 있을 만큼 수분함량이 큰 과일이다. 또한 복숭아는 황산화 작용을 통해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의 생성을 억제시키는 효능을 발휘해 노화방지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비타민 함유량이 높아 피로회복과 면역력의 강화에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복숭아 효능 / 복숭아 보관법

2) 불면증 개선과 항암작용에 효능
복숭아는 산성화된 체질을 변화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불안증 및 만성 불면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복숭아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발암물질의 생성을 억제시켜 항암 작용을 한다고도 알려져 있다.

3) 두피 건강에 효능
복숭아 속 수분은 두피를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두피의 수분이 부족한 경우에는 두피에서 피지를 다량 분비시켜 건조증을 해결하려고 한다.

 

 

 

 

 

이와 같이 과다 분비된 피지로 인해 지루성 두피염이나 심할 경우 탈모로 번질 수 있는데, 복숭아를 섭취하게 되면 수분을 충족시켜 두피의 유수분 밸런스를 맞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4) 피로회복에 효능
복숭아 효능으로는 비타민이 다량 들어있어 만성피로에 시달리는 사람에게는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
또한 복숭아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이 세포를 손상시키는 활성산소의 활성화를 억제시켜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

복숭아 효능과 복숭아 보관법

강한 햇빛으로 인해 손상된 피부를 회복시키는 데에도 복숭아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한의학에서는 복숭아를 약용으로 쓰기도 했는데 기침과 가래를 낫게 하고 생리통을 완화시키는 데에도 좋은 과일이다.

5) 혈액순환과 변비해소에 효능
복숭아의 주성분은 수분과 당분(포도당, 과당)이며 펙틴과 비타민A, 비타민C 등이 풍부한 과일이다.
복숭아에 함유되어 있는 펙틴 성분이 장을 부드럽게 도와 변비 증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비타민A와 비타민C, 유기산 성분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돕고 피로 회복에도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

 

6) 피부미용에 효능
복숭아 잎에 함유되어 있는 탄닌 성분은 떫은맛을 내며 피부트러블이나 구내염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좋다고 알려져 있다. 복숭아에 함유된 비타민 성분으로 피부 미백에 도움을 주어 피부미용에도 좋은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복숭아의 껍질은 해독작용을 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한다.

복숭아 효능 및 복숭아 보관법

7) 월경 불순, 갱년기 등 여성질환에 효능
복숭아씨에 들어있는 인 성분은 생리불순 등의 월경장애 증상이나 갱년기 증상 등의 여성질환 증상을 완화하는데 복숭아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

< 복숭아 부작용 >

복숭아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과일이다. 복숭아 알러지가 있는 사람을 주위에서 볼 수가 있는데, 복숭아 껍질로 인해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특히 많다.

이런 사람의 경우 손으로 복숭아털을 만지기만 해도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 복숭아 알러지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
또한 복숭아에는 식이섬유가 많아 과다섭취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한 번에 과잉섭취하지 않는것이 좋겠다.

복숭아 효능과 복숭아 보관법

< 복숭아 보관법 >

복숭아의 가장 이상적인 온도는 백도는 8~10℃정도이며 황도는 3~5℃정도가 좋다. 이러한 온도에서 단맛이 좋고 아삭한 식감과 과즙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한다.
또한 단단한 복숭아는 신문지나 포장지에 싸서 바람이 잘 통하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더 오래 보관할 수 있다.

복숭아 효능 / 복숭아 보관법

복숭아 보관법으로는 2~3일 내에 먹을 수 있는 것은 실내에서 보관을 해도 되지만 그렇지 않다면 냉장보관 하는것이 좋다. 신문지 등으로 복숭아를 하나씩 싸서 습기가 없도록 하여 냉장실에 보관한다.
또한 냉장고에 보관하더라도 복숭아는 1℃ 이하의 너무 낮은 온도에서 보관할 경우 복숭아 특유의 단맛이 약해질 수 있기때문에 적정 온도에서 보관하도록 하는것이 좋은 복숭아 보관법이라고 할 수 있다.

 

복숭아 효능과 복숭아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양한 효능이 있는 만큼 제철과일인 복숭아를 맛있게 즐기면 건강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해 본다.

블루베리 효능 부작용 먹는법 총정리

 

블루베리 효능 부작용 먹는법 총정리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꼽히는 블루베리는 우리에게 눈에 좋은 음식으로 이미 친숙하다. 여름이 제철인 블루베리는 푸른빛을 띠며 수분과 섞이면 진하고 예쁜 보라빛으로 변한다. 블루베리 속 항

reviewjenny.tistory.com

체리 효능 보관방법 및 부작용 하루 섭취량 알고드세요

 

체리 효능 보관방법 및 부작용 하루 섭취량 알고드세요

체리는 벚꽃나무 체리꽃 열매의 종류로 단맛과 신맛을 내는 새콤달콤한 과일이다. 체리의 제철은 5월~7월 사이에 수확한 체리가 맛이 가장 좋다고 한다. 체리 칼로리는 100g당 60kcal 정도이며 GI지

reviewjenny.tistory.com

살구 효능 및 살구청 만드는 법 / 살구씨 부작용

 

살구 효능 및 살구청 만드는 법 / 살구씨 부작용

새콤달콤한 살구는 진한 노란빛을 내며 6월~ 7월 제철 과일이다. 여름철 수분보충에 좋으며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한 과일로 사랑받고 있는 살구 효능과 살구씨 부작용, 맛있는 살구청 만드는 법

reviewjenny.tistory.com

자두 효능 자두의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자두 효능 자두의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새콤달콤한 자두는 여름 제철과일로 여름하면 빠질 수 없는 과일이다. 크기는 작지만 자두 효능은 다양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자두 효능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자두는 껍질

reviewjenny.tistory.com

수박 효능 부작용 / 주스 만드는법 수박화채 황금레시피

 

수박 효능 부작용 / 주스 만드는법 수박화채 황금레시피

대표적 여름철 과일을 꼽으라면 많은 사람들이 수박을 꼽을것이다. 그만큼 수박은 7월~8월 제철 과일이다. 수박을 고를때에는 꼭지가 마르지 않고 신선하며 검은색 줄무늬가 선명하고 두드렸을

reviewjenny.tistory.com

 

댓글